[1987외교문서] 외교부 23만여쪽 '비밀해제'…민주화 운동·남북 체재 경쟁 등 담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8-03-30 11: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외교부는 30일, 작성된지 30년 이상 경과한 외교문서 1420권(23만여 쪽)을 원문해제(주요 내용 요약본)와 함께 국민에게 공개했다. 사진은 공개된 외교문서 중 일부다. [사진=연합뉴스]



30년 전, 민주화 운동이 뜨겁게 전개되던 우리나라의 외교상황과 남북 간 치열한 체제 경쟁이 비밀해제된 1987년도 외교문서를 통해 새롭게 확인됐다.

외교부는 30일 1987년도 문서를 중심으로 한 총 1420권(23만여 쪽)의 외교문서를 주요 내용 요약본과 함께 국민에게 공개했다.

공개된 외교문서에는 민주화 운동이 절정으로 치솟던 전두환 정권 말기 시절, 한미 외교당국 간 진행됐던 소통의 일부 내용이 소개됐다.

'6월항쟁' 이후 노동자 대투쟁이 진행되던 1987년 9월 미국 정부가 "노사 분규가 악화되어도 대화를 통한 정상적 타협으로 사태가 수습되기를 희망한다. 어떠한 경우에도 군의 사용을 회피하기 바란다"는 입장을 우리 측에 전달한 사실이 드러났다.

또 박종철 고문 치사 사건과 관련해 우리 외교당국이 "우발적 사고"라면서 사태의 파장이 국제사회로 확산하는 것을 막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전개한 사실, 미국 유력지 뉴욕타임스에 실린 정권 비판성 기고문과 변형된 태극기 삽화에 강력 항의한 사실 등도 확인됐다.

1988년 서울올림픽(88올림픽)을 앞두고 남북간의 치열한 체제 경쟁과 갈등의 단면도 드러났다.

문서에는 당시 올림픽에 앞서 긴장완화 등을 위해 이뤄진 미국의 대북 외교관 접촉지침 완화인 이른바 '시거 구상'의 이행이 KAL기 폭파사건으로 철회된 과정과 북한 외무상이던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우간다를 상대로 올림픽 보이콧을 종용한 정황도 포함돼 있다.

공개되는 문서에는 이밖에도 △ 북한의 제3국 외교 △ 미국의 대이란 무기밀매 사건 △ 남남협력에 관한 비동맹특별각료회의 △미국의 종합통상법안에 대한 대책 △ 우산유 버마 대통령 방한 △미국의 대북한 외교관 접촉지침 완화 △한·일본 대륙붕 공동개발 등이 담겼다.

공개된 외교문서의 원문은 외교사료관(서울 서초구 남부순환로 2572)의 외교문서열람실에서 열람이 가능하며, 외교문서 공개 목록 및 외교사료해제집 책자는 주요 연구기관·도서관 등에 배포된다.

원문 요약(해제) 내용은 외교사료관 홈페이지(http://diplomaticarchives.mofa.go.kr)와 모바일에서도 검색할 수 있다.

외교부는 매년 자체 심사를 거쳐, 1994년부터 25차에 걸쳐 총 2만5000여 권(340만여 쪽)의 외교문서를 공개해 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