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가상화폐 해킹, 해외 서버 경유 가능성"...가상화폐 규제 강화 계기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01-29 15: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거래소 관계자 가장해 동유럽 등 서버 통해 거래소 접근"

  • '콜드 월렛' 기능 탑재 등 거래소 등록 기준 상향 조정할 듯

29일 일본 도쿄에 있는 일본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체크(Coincheck)의 외관 표식. [사진=연합/로이터]


사상 최악의 피해로 추산되는 일본 가상화폐 해킹 사건과 관련, 범인들이 해외 서버를 경유해 거래소 사이트에 접근한 정황이 포착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그간 규제에 다소 소극적이었던 현지 금융당국이 시스템 강화 등 규제 강화로 선회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마이니치신문 등 일본 현지 언론의 29일 보도에 따르면 이번 해킹의 범인들은 일본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체크(CoinCheck)의 관계자를 가장해 동유럽 등 다수 외국 서버를 경유, 여러 차례 가상화폐 넴(NEM·뉴이코노미무브먼트)을 인출했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이번 해킹으로 코인체크는 580억엔(약 5680억 원) 상당의 가상화폐 도난 피해를 입었다.

일본 금융청이 코인체크에 대한 재발 방지와 근본적인 시스템 강화를 요구하는 '업무개선명령'을 촉구할 예정인 가운데, 현지 금융 당국이 이번 해킹 사건을 계기로 가상화폐 규제 강화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그동안에는 시장 발전 촉진을 이유로 다소 규제가 느슨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특히 가상화폐 거래소로 등록할 경우 '콜드 월렛(Cold wallet)' 등의 시행 여부를 면밀히 관찰할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콜드 월렛은 고객 예탁금 대부분을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은 상태에서 보관하는 방식으로 해킹에 덜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지 가상화폐 거래소 업계도 보안 강화 규제책 등 자체 규제 규정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코인체크 측은 이번 해킹으로 인한 피해자 26만 명에 대해 약 460억 엔(약 4504억 원) 규모의 피해 보상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 CNBC 등 외신의 28일 보도했다. 다만 구체적인 보상 시기와 절차는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코인체크는 회사 보유 자금을 통해 보상금을 지불한다는 계획이지만 문제를 해결할 만큼 충분한 자금을 보유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다"며 "피해 보상금 규모도 전체 해킹 피해 수준을 밑돌고 있어 피해자들의 불만도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