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세종병원 화재] 사망자 41명 아닌 37명…인명피해 키웠던 3가지 원인은? '스프링클러 없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기연 기자
입력 2018-01-27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천 화재'와 마찬가지로 1층서 시작된 불로 대피 어려움

[사진=연합뉴스]


밀양 세종병원 화재로 37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가운데, 인명피해가 유난히 높았던 이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화재는 지난 26일 오전 7시 30분쯤 1층 응급실에서 시작돼 37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130여명에 달하는 부상자가 발생했다. 부상자 중 중상자가 18명에 달해 사망자는 더 늘 수 있는 심각한 상황.

이날 화재는 복합적인 이유로 인명피해가 컸던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요양병원과 함께 운영되고 있던 일반병원 95개 병상에는 뇌혈관 질환, 중풍 환자를 비롯한 산소마스크에 의지한 위독한 환자 그리고 고연령의 환자가 입원해 있어 대피에 취약할 수밖에 없었다. 

또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와 마찬가지로 1층에서 시작된 불은 건조한 날씨도 한몫해 빠르게 병원으로 번졌다. 매캐한 연기가 병원을 뒤덮이자 시야 확보가 되지 않은 탓에 병원 안에 있던 환자와 병원 관계자의 탈출에 어려웠다. 이로 인해 1층과 2층에서 많은 사망자가 발견됐다. 

소방당국 확인 결과 세종병원 내에는 스프링클러가 설치돼 있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소방당국은 의무 설치 여부와 함께 화재 시작 당시 경보음이 울렸는가에 대해 확인 중이다. 

제천 화재 이후 또다시 일어난 대형 참사에 정부는 행정안전부, 소방청, 경찰청,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국토교육부 등 6개 부처 30여 명으로 구성된 '범정부 현장대응 지원단'을 현장에 파견했다. 지원단은 현장수습을 도우게 되며, 사상자와 유족에 1대 1로 전담 공무원을 배치해 필요한 것을 지원하기로 했다. 

한편, 화재로 대피한 세종병원 간호사는 "응급실 옆 간호사 탈의실에서 처음 연기를 봤다"고 진술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화재감식팀은 이를 토대로 정밀 감식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