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美 세탁기 관세 부과…일자리 충격 가져올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소현 기자
입력 2017-11-22 09: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삼성전자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120만대를 초과하는 미국으로 수입되는 세탁기에 대해 50%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우리는 여전히 어떤 구제조치도 필요하지 않다고 믿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삼성전자는 21일(현지시간) 미국법인 홈페이지에 올린 입장에서 ITC의 권고안에 대해 "오늘 ITC가 월풀의 터무니없는 관세 부과 요구를 적절하게도 기각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삼성전자는 "관세를 부과하는 것은 (미국) 소비자와 소매업자, 일자리에 파괴적인 충격을 가져올 것"이라며 "작은 관세라도 (제품의) 가격을 올리고, 제품 선택의 폭을 제약하며 삼성전자의 사우스 캐롤라이나 공장에서의 일자리 창출을 저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삼성전자는 "내년 초부터 사우스 캐롤라이나 공장이 세탁기를 생산하기 시작할 예정이기 때문에 우리는 여전히 어떠한 구제조치도 필요하지 않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미 내년 1월부터 생산에 들어갈 공장의 준비를 위해 350명을 채용했으며 올해 연말까지 150명의 생산직 일자리를 더 충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우리는 정부가 사우스 캐롤라이나 공장의 일꾼들에게 해를 끼치거나, 또는 미국인을 위해, 미국인에 의해 만들어진 혁신적인 세탁기 제품을 공급하는 것을 제한할 어떤 구제조치도 부과하지 말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ITC는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세탁기에 대해 120만대를 초과하는 물량에 대해 50%의 관세를 부과하는 세이프가드 권고안을 발표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미국 시장에 판매하는 세탁기는 연간 200만대 이상이다. 이번 권고안이 최종 결정되면 40% 이상의 미국 수출 물량이 50%의 높은 관세를 맞게 된다는 뜻이다.

또 120만대 미만 물량에도 20%의 관세가 부과되는 내용이 권고안에 담겼다. 한국 정부와 삼성, LG는 부품만이라도 세이프가이드에서 제외해달라고 요청했지만, ITC는 5만대가 넘는 부품에 대해서는 완성품처럼 50%의 관세를 부과는 내용도 포함시켰다.

ITC는 이날 권고안을 내달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제출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보고를 받은 후 60일 이내에 최종 결정을 한다. 이에 따라 최종 결론은 내년 초 나올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날 서울 역삼동 한국기술센터에서 강성천 통상차관보 주재로 외교부 수입규제대책반과 삼성전자, LG전자와 대책회의를 열어 ITC가 발표한 수입 세탁기 세이프가드권고안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와 세탁기업계가 함께 ITC의 권고안이 시행될 경우 업계에 미치는 수출 차질 영향 등을 분석하고 세이프가드 시행이 불가피할 경우 업계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권고안이 채택되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