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대 관광학부, 2018년 1학기에 센텀캠퍼스 시대 펼친다···"관광·컨벤션 산업 극대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 정하균 기자
입력 2017-11-15 11: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년간 정부예산 24억 포함, 35억 관광교육에 투입

  • 관광·컨벤션 산업 집중된 해운대서 시너지 효과 극대화

동서대학교 해운대 센텀캠퍼스 전경. [사진=동서대 제공]


동서대(총장 장제국) 관광학부는 해운대 센텀캠퍼스 시대를 연다고 15일 밝혔다.

관광·컨벤션 산업이 집중된 해운대에서 관광교육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특히 관광학부는 3년간 24억원의 정부지원금을 받는 '관광·MICE 센텀산업단지' 사업에 선정돼 관광학부의 센텀캠퍼스 시대는 순풍에 돛을 달게 됐다.

◆관광학부, 관광·MICE 센텀산업단지 사업 선정

동서대 관광학부는 올해 11월 교육부 및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이 주관하는 '관광·MICE 센텀산업단지캠퍼스' 조성사업에 선정됐다.

해운대 센텀캠퍼스에서 펼쳐질 이 사업은 산·학·연·관 협력시스템을 통해 아시아 최고의 고부가가치 산업단지를 만들려는 것이다.

관광학부 교수진과 재학생 600명은 부산시·한국관광공사·부산관광공사·벡스코· 코트파 등 지역 공공기관 및 관련 산업계와 긴밀하게 협력해 교육과 R&D, 고용 간 선순환 산학생태계 구축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이 사업선정으로 관광학부는 3년간 정부예산 24억(매년 8억원)을 지원받고, 여기에 대학당국과 유관기관이 11억여원을 보탠다. 센텀산업단지캠퍼스 사업을 위해 총 35억여원이 투입되는 것이다.

세부사업은 △산학융합교육 (캡스톤디자인, 산학협력대학원,선취업-후진학 프로그램) △산학융합연구 (부산 관광·MICE R&D CENTER 설립 및 운영, Business lab, Innovative Hospitality Commitee 신설) △기업지원 프로그램 (Information Center 운영,기업체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개발,기업컨설팅) △고용연계 및 취업·창업 프로그램 (Two Mentor System 및 Career Level up Center,창업 인큐베이팅 시스템) 등 4개 영역으로 나뉜다.

◆관광경영·호텔경영·이벤트 컨벤션 전공 재학생 600명 전원 이전

관광학부는 2018년 1학기에 관광경영학전공, 호텔경영학전공, 이벤트·컨벤션학전공 등 3개 전공이 모두 이전한다. 이전하는 학생은 관광학부 재학생 전원인 600명이다.

미래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산학연계 베이스캠프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센텀으로 옮겨간다. 또 부산지역 MICE·관광분야 투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학원 개설을 통한 새로운 전문 인력을 창출하려는 취지도 포함돼 있다고 대학 측은 설명했다.

홍정화 학부장은 "관광학부 센텀캠퍼스 이전은 관광 관련 기관·기업이 집결해 있는 해운대에서 산학관 협력을 통해 관광교육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대학당국의 결단"이라고 설명했다.

홍 학부장은 이어 "관광, 특히 MICE(관광·컨벤션산업) 및 호텔에 대한 투자가 해운대에 집중적으로 이뤄지고 있고, 학부와 산업체 간의 산학협력 교육을 위해서도 센텀캠퍼스 이전은 필수라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관광학부의 센텀캠퍼스 이전으로 최적화된 현장 중심의 인재양성과 창업 분위기 조성, 현장 요구에 대한 발 빠른 대응 등 여러 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관광학부는 강조했다.

한편 센텀캠퍼스에는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이 2013년 3월 이전해 자리를 잡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