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국감] "우리은행 공채 신입직 10명중 1명은 고위직 자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7-10-17 08: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표=심상정 의원실 제공. 우리은행 2016년 우리은행 신입사원 공채 추천현황 중]
 

우리은행 신입사원 공채에 합격한 지원자 10명중 1명이 금융업계 고위직 자녀이거나 고액 고객의 자녀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17일 국감에서 우리은행의 2016년 공개채용 관련해 국정원 직원, 금융감독원 직원, VIP 고객 등의 자녀·친인척 및 지인들이 총망라된 ‘2016년 신입사원 공채 추천현황’ 내부 문건을 공개했다.

심 의원의 분석에 따르면 이 문건은 우리은행 인사팀이 작성했으며 입수한 명단에 포함된 이들은 전원 최종 합격한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우리은행 하반기 공채에는 1만 7000여명이 지원해 200여명이 채용돼 85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문건에는 지원자의 이름과 주요학력, 친인척관계, 추천인, 재산현황 등이 기록됐다. 주로 국정원 직원 자녀나 금융감독원 자녀, VIP고객 자녀 등으로 20명으로 구성됐다. 특히 우리은행 한 센터장이 추천한 것으로 적혀있는 한 고객 자녀의 경우 ‘비고’ 란에 ‘여신 740억원’, ‘신규 여신 500억원 추진’이라고 기재됐다.

심 의원은 "강원랜드 채용비리로 국민적 공분이 거센 가운데 또 한 번의 공공과 민간을 넘나드는 채용 특혜 의혹이 드러난 것"이라며 "특히 감독기관이 되어야할 금융감독원, 그리고 고액 고객의 자녀가 망라되었다는 점에서 충격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금감원 조사는 물론 철저한 조사 후에 위법사실이 드러날 경우 검찰에 고발해 단호하게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우리은행 관계자는 심 의원실을 찾아 고액 고객의 친인척이 명단에 포함된 경위에 대해 "거래관계상 즉시 거절하지 못하고 인사부에 추천을 전달해 명단을 작성했다"며 "고객과의 관계 유지를 위해 합격발표 후 결과를 고객에게 전달했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