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발언 이후 中 관영매체 사드 한국 십자포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 = 조용성 특파원
입력 2017-08-07 13: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왕이 외교부장.[사진=신화통신]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우리나라의 사드(THAAD·사드) 발사대 4기 임시배치 결정을 두고 "양국관계에 찬물을 끼얹는 결정"이라고 비판한데 이어 중국내 관영언론들이 사드배치와 관련해서 한국을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왕 부장은 6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의 회담에서 "사드는 한국의 정당한 방위 요구를 넘어서고, 중국의 전략 안보 이익을 훼손한다"며 "이는 이웃국가의 도의에 맞지 않고, 전략적 동반자 간의 도리도 아니다"고 비판했다. 

이어 7일 중국 관영매체와 전문가들은 전날 왕 부장의 발언을 대변하면서 한반도 사드 배치의 부당성을 강력비판했다. 청샤오허(成曉河) 중국 인민대학교 국제관계학원 교수는 이날 관영 글로벌 타임스에 기고한 논평을 통해 "사드 배치는 동북아의 전략적 불균형을 초래하고 중국의 국가 안보에 직접적인 위협이 된다"면서 "중국은 사드라는 쓴 약을 삼키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청 교수는 "문재인 대통령의 사드 발사대 임시 배치 결정은 한미 관계를 개선할 것이 분명하지만, 중한관계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중국은 조만간 새로운 전략적 안정을 위한 조치에 나설 것이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그는 "사드라는 드라마는 아직 끝난 것이 아니라 중한관계를 계속해서 따라다닐 것"이라며 "동북아 안보 위협에 맞선 국제사회의 노력을 혼란스럽게 만들 것이다"고 덧붙였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도 사평(社評)에서 "한국은 사실상 북핵문제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건설적인 역할을 하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환구시보는 한국 정부의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해 "어리석고, 경솔한" 행동이라며, 한국의 정세 인식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비난했다. 신문은 "한국이 한반도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감정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것을 보면, 미국을 돕느라 북한의 관심사를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면서 "그런데도 한국은 여전히 스스로 아무런 죄가 없다고 생각할 정도로 한반도 정세에 대한 인식이 얕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