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대 경제회랑 중 ‘新유리시아 대륙교량’ 한복판…‘에너지 허브’로 각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7-07-20 17: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장위구르자치구 경제·전략적 가치

  • 몽골·러·인도 등 8개국과 국경 맞대

[그래픽=김효곤 기자 hyogoncap@]

아주차이나 김봉철 기자 =  중국의 북서쪽에 위치한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는 중국의 31개 성(省)중에서 가장 넓은 지역이다.

중국 영토의 약 10%를 차지할 정도로 광활한 대지를 자랑하며 동서 길이 약 2000㎞, 남북의 폭 1600㎞에 달한다.

특히 몽골, 러시아, 카자흐스탄, 키르키즈스탄, 타지키스탄,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인도 등 8개국과 5600㎞의 국경을 접하고 있는 중국의 전략 요충지로 꼽힌다.

역사적으로는 실크로드가 성립되는데 있어 매우 중요했던 곳으로 알려져 있다. 동아시아 지역과 이슬람 세계를 연결하는 교두보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이 지역에는 이미 10세기 경 부터 이슬람교가 전해졌고 오랜 시간 동안 이슬람권의 영향을 받았다. 중국은 수백년에 걸쳐 신장자치구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1997년 2월에 대규모 폭동이 일어났고, 지금도 여전히 이슬람 세계로의 독립을 추구하고 있으며 반(反)중 정서가 매우 깊이 자리 잡고 있는 지역이다.

현재 동투르키스탄 망명정부, UNRF(연합민족혁명전선), 동투르키스탄 이슬람 당을 중심으로 분리·독립 운동은 여전히 진행되고 있다.

신장자치구를 이해하려면 중국의 신(新)경제구상인 ‘일대일로(一帶一路)’ 프로젝트를 이해해야 한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2013년에 직접 제안한 일대일로는 육상의 실크로드 경제지대와 해상의 21세기 해상 실크로드 등 양대 축으로 추진되며 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 대륙과 주변 해역을 모두 아우르는 개념이다.

당시 시 주석은 카자흐스탄을 방문해 ‘실크로드 경제벨트’ 공동건설을 제안했다. 시 주석은 “인접 국가 국민을 풍요롭게 하는 대형 사업”이라고 소개하며 “점이 면으로 바뀌고 선이 면이 돼 점차 지역 대협력을 형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해 10월 시 주석은 동남아시아국가연합 순방길에 해상협력 강화 의지를 나타내며 ‘21세기 해상 실크로드’ 공동건설을 제안했다. ‘실크로드 경제벨트’와 ‘21세기 해상 실크로드’는 합쳐져 지금의 일대일로가 됐다.

일대일로 선상에 있는 60여개 국가의 인구는 약 44억명으로 전 세계 인구의 63%다. 이 지역 생산량은 전 세계 55%, 에너지 매장량도 무려 75%나 된다.

중국 정부는 한 발 더 나아가 일대일로 구상과 함께 전 세계에 6개의 ‘경제회랑(economic corridor)’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제회랑이란 주요 경제권을 철도·도로 등 물류망을 중심으로 연결하는 프로젝트로 일대일로 구상을 추진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6개의 경제회랑은 △중국-몽골-러시아 △신(新) 유라시아 대륙교량 △중국-중앙아시아-서아시아 △중국-인도차이나 반도 △중국-파키스탄 △방글라데시-중국-인도-미얀마(BCIM) 등이다.

신장자치구는 이 중에 신 유라시아 대륙교량의 핵심지역이다.

물류 허브 말고도 신장자치구에는 막대한 자원도 중국 입장에서는 매력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중국은 일대일로를 통해 중국 석유의 22%가 매장된 신장자치구를 개발해 에너지 허브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경제적인 성장을 이끌어 정치적 안정으로 이어져 분리독립 세력의 불만을 잠재울 수 있다는 계산도 숨어 있다. 일대일로가 추진되는 국가 가운데 상당수가 이슬람을 믿고 있다는 점도 이 같은 관측에 힘을 싣고 있다.

중국과 일대일로를 지나는 국가 간 경제 교류가 주춤하면서 일대일로 리스크도 부각되고 있다.

지난해 중국은 일대일로 국가에 145억 달러를 투자했다. 전년 대비 2% 감소한 수준으로 중국의 전체 해외투자가 40% 늘면서 사상 최고를 기록한 것과 대조된다.

한국의 산업은행격인 중국 국가개발은행의 일대일로 국가에 대한 대출 잔액도 1100억 달러(2016년 기준)로 2015년 말 1110억 달러보다 감소했다. 국가개발은행의 해외대출 가운데 일대일로 국가로 흘러간 자금이 차지한 비중도 정점을 찍은 2014년 41%에서 지난해 33%로 줄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