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천연가스 개발 사업 박차..."2022년 10% 이상 자체 조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20 13: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도기업, BP와 손잡고 심해 가스전 개발 착수

  • 순차적 유전 개발 통해 에너지 자급률 증가 기대

무케시 암바니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RIL)이 지난 15일(현지시간) 인도 뉴델리에서 열린 BP와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천연가스 개발과 관련한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사진=연합/EPA]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인도 최대 석유화학기업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스(RIL)가 영국 석유업체 BP와 손잡고 대규모 심해 천연가스 생산에 착수하기로 했다. 2022년께 에너지 수요의 10% 이상을 자체 조달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오면서 인도가 '에너지 독립국'에 한 발 더 다가가는 모양새다.

블룸버그통신, 에너지글로벌 등 외신이 19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RIL과 BP는 벵골만 소재 인도 최대 가스전인 KG-D6에서 깊이 2000m에 이르는 심해 가스전 3곳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향후 3~5 년간 약 4000억 루피(약 7조 520억 원)를 투자할 예정이다. RIL은 투자 대부분을 맡고 심해 개발 관련 기술과 노하우는 BP가 담당한다. 

순차적으로 개발되는 심해 가스전에서는 하루 평균 천연가스 3000만~3500만㎥를 생산될 것으로 보인다. 밥 더들리 BP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2022년께 인도 가스 수요의 10% 이상을 조달할 전망이다."라고 말했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인도 경제 성장에 따라 에너지 수요가 증가하는데도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자 장기 에너지 정책을 고민해왔다. 인도 정부가 원유와 천연 가스의 국내 생산을 늘리기 위해 지난해부터 새로운 광구의 확보와 채굴 허가 관련 제도 개혁에 나선 이유다.

실제로 국내 에너지 조달이 어려워지면서 인도의 천연자원 수입 의존도는 높아지고 있어 경제에 부담이 된다는 지적이다. 인도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인도 에너지 관련 수입 의존도는 원유가 85%로 가장 많았고 석탄(36%)과 천연가스(34%)가 그 뒤를 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BP와의 심해 유전 개발 사업은 인도 에너지 정책의 독립성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온다. 에너지 자급률 향상뿐만 아니라 태양광이나 풍력 발전 등 추가 재생 에너지의 추가 보급 사업도 한층 더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편 지난 2011년부터 벵골만에서 유전 공동 개발을 추진해왔던 BP와 RIL은 심해 가스전 개발 외에도 △ RIL의 주유소 운영을 통한 원유 공급 재개 △ 전기자동차(EV) 사업 협력 △ 신재생 에너지 사업 등을 통해 해외 진출까지 고려한다는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