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 5조원 넘는 대기업 공시대상 명단, 9월경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5 14: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정위, 공정거래법 시행령 개정안 입법예고

아주경제 원승일 기자 =올해 처음 지정되는 자산 5조원 이상 대기업집단 중 공시대상 명단이 오는 9월 발표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기존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을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과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구분해 지정하는 내용의 개정 공정거래법을 반영한 공정거래법 시행령 개정안을 마련해 다음 달 15일까지 입법 예고한다고 25일 밝혔다.

자산 5조원 이상인 공시대상기업집단은 공시의무, 특수관계인에 대한 부당한 이익제공 금지 등 규제를 받는다. 이중 자산 10조원 이상인 집단은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으로도 지정돼 상호·순환출자, 채무보증 등 제한도 받게 된다.

공시대상기업집단의 자산총액은 기업집단 소속 국내 회사들의 지정 직전 사업연도 대차대조표상의 자산총액 합계로 하기로 했다. 또 회생·관리절차가 진행 중인 소속회사의 자산총액이 전체의 50% 이상인 기업집단은 지정에서 제외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회생·관리절차가 진행 중인 소속회사를 제외하고도 자산총액이 5조원 이상이면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지정된다.

공정위가 대기업집단 지정과 관련해 요청할 수 있는 자료에 회생·관리 절차가 진행 중인 소속회사 현황, 감사보고서 등도 추가됐다.

공시대상기업집단 지정 시기는 매년 5월 1일로 하기로 했다.

다만 공정위는 관련 서류 제출 시간 등을 고려해 개정 첫해인 올해에 한해서 오는 7월 19일 개정 법이 시행되고 난 뒤 2개월 내 공시대상기업집단을 지정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