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택지개발 14곳 추진... 지역별 2~3개소 후보지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4 13: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진순현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는 도 내 14곳에 대해 택지개발을 추진키로 하고, 다음 달 말까지 대상 지역을 확정한다고 24일 밝혔다.

전성태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이날 주거복지 정책과 관련해 과열된 주택 시장을 잠재우기 위해 주택 공급을 위한 택지개발을 추진키로 하고 5대 역점 프로젝트 추진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도는 지난해 주거지원을 위한 준비로 1만3880호 주택을 공급했다. 올해에는 16.7% 증가한 1만6200호를 공급할 방침이다. 올해 3월 말 기준 5034호가 준공된 실정이다. 현재 공공임대주택 19개소 4300여호의 입지를 확정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지속적인 주택 공급을 위한 사업 대상지로 제주시 7개, 서귀포시 7개의 택지개발 후보지를 선정해 주민 설명회를 진행한다. 다음 달께 사업 대상지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제주시의 경우 동지역 2곳, 읍·면지역 1곳씩 총 7곳, 서귀포시도 동지역 2곳에 읍면지역 1곳씩 택지개발을 추진키로 하고 현재 용역을 진행 중이다. 이와 관련 5월 중순까지 주민의견 수렴을 거쳐 대선이 끝나는 직후 읍·면지역을 순회하며 설명회를 개최할 방침이다.

동지역에 대해서는 20만㎡ 내외의 중규모, 읍·면지역은 10만㎡ 이하의 소규모 형태로 추진될 예정이다. 각 지역당 2~3곳씩 후보지를 설정해 놓고 의견을 조율하게 된다.

택지개발을 환지 방식으로 추진할지, 토지수용 방식으로 추진할지에 대해서는 주민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결정할 계획이다.

이 밖에 저소득 가구에 대한 임차료 지원, 주택 개조사업 지원, 국민주택 입주자 임차보증금 지원, 노후주택 개량 자금 융자 등 주거약자를 비롯해 도민을 위한 주거지원사업에 올해 386억원을 들여 1만3410가구에 지원한다.

전성태 부지사는 "기업형 임대주택 1560가구를 병행 공급하고, 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도 도민 인식조사를 거쳐 설계공모 등 행정절차를 이행할 것"이며 "도민 주거실태조사를 최초로 실시해 10년 주거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체계적인 주택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숙박시설 규모제한 및 녹지시설 확대, 개발사업장에 대한 사후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지역주민과 상생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난개발 방지 기본 원칙을 고수하면서도, 경제성장 둔화요인을 적극 해소하기 위한 기업·투자 발굴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