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문화재단 사회문화예술교육 <마음을 쓰다듬다>진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14 11: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성남문화재단]


아주경제 박재천 기자 =성남문화재단이 지역 내 유관기관·단체와 연계하는 사회문화예술교육지원 지역연계 프로그램 <마음을 쓰다듬다>를 진행한다.

최근 환경의 변화나 사회적 요인으로 장애인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고, 이에 대한 사회와 국민들의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지만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들을 위한 맞춤형 문화예술 프로그램은 아직 많이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재단은 경제·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들을 대상으로 수준 높은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마음을 쓰다듬다>를 마련했다.

(사)새누리장애인부모연대성남지부와 청솔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해 진행하는 <마음을 쓰다듬다>는 색채, 음악, 몸을 매개로 스스로도 잘 알지 못하고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자신의 감정을 알고 배우고 표현하며, 상처받은 마음을 회복하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프로그램들으로 구성된다.

13일 <마음을 쓰다듬다> 첫 시간은 ‘색으로 보는 나의 마음, 너의 마음’이란 주제의 색채 치유 프로그램으로 장애인 부모들과 함께 했다. 가족의 느낌을 색으로 표현하고 그 색들로 자신의 심리를 알아보기도 하고, 색소금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참가자들은 공감대를 형성하기도 했다.

음악치유 프로그램 ‘음악과 함께 떠나는 휴가’는 자신의 마음을 악기 연주로 노출해보고, 부모와 아이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노래로 부르고, 음악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찾는 시간으로 이어진다.

장애 및 발달지연 아동과 함께 하는 몸치유 프로그램 ‘몸으로 표현해요’는 몸의 감각을 살려주면서 치유와 지능을 길러주고, 짝과 함께 움직이는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성과 자존감을 함께 키우는 시간을 갖게 된다.

한편 재단은 이번 <마음을 쓰다듬다>를 통해 참가자들이 마음의 건강을 치유하고, 문화예술 활동을 함께 하면서 사회적응력을 향상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