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캐나다 정상회담 '훈풍'...캐나다, 트럼프發 관세 부담 여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14 15: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정한 무역 추진에 합의...나프타 재협상은 5월 유력

  • 미·캐나다 연간 무역 규모 6600억 달러...관세 부과 치명적

[사진=연합/AP]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밝은 분위기 속에 첫 정상회담을 마쳤다. 그러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나프타) 재협상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캐나다도 관세 부담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이 13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두 정상은 이날 백악관에서 처음으로 정상회담을 열고 동맹으로서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 추진에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합의했다.

'미국 우선주의'를 앞세운 트럼프 대통령의 나프타 재협상 방침을 상호 확인한 것이다. 나프타 재협상 시기는 앞서 멕시코와 미국이 밝힌 대로 5월께가 유력하다. 트뤼도 총리는 "보호주의적 관세를 경계하는 한편 양국 국민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의견을 조율하겠다"고 밝혔다.

정상회담 분위기는 좋았지만 막상 나프타 재협상이 시작되면 캐나다가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타깃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적지 않다. CNBC가 13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자동차 부품, 목재, 석유 등 미·캐나다 간 매년 총무역 규모는 6600억 달러에 이른다. 관세가 소폭이라도 부과되면 시장 충격이 불가피하다.

특히 석유와 자동차는 캐나다의 가장 중요한 대(對) 수출품이다. 캐나다 정부 보고서에 따르면 캐나다는 하루당 약 500만 배럴의 원유를 생산한다. 대미 수출량이 수입량의 3배에 이르는 상황이어서 관세가 올라갈수록 시장 부담이 될 수 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나프타의 또 다른 관계국인 멕시코에 비해 캐나다를 다소 우호적으로 평가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캐나다가 지난 2014년 미국에 투자한 액수는 약 2110억 달러로, 전년 대비 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관세 정책이 적용되면 미국에 대한 외국인직접투자(FDI)에 걸림돌이 될 수 있어 미국 내 투자를 늘리려는 트럼프의 방침과 어긋날 수 있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몇 년 동안 멕시코와의 무역 미국에게 불공평했던 만큼 공정한 무역협정을 준비하겠다"며 "캐나다는 우수한 무역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세부조정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나프타 재협상을 추진하더라도 캐나다와 차별점을 둘 것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한편 트뤼도 총리는 현재 논란이 일고 있는 트럼프 행정부의 반(反)이민 정책에 대해 "미국의 반이민 정책에 대해 간섭하거나 가르칠 생각은 없다"면서도 "캐나다 정부는 국민의 안전 확보를 책임진다는 전제 아래 이민자와 난민을 영입 정책을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해 간접적으로 트럼프의 정책에 반대한다는 뜻을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