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재벌 체제 해체로 공정 경제 만들 유일한 대통령은 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23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재명 성남시장이 18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판교테크노밸리 기본소득을 말하다' 토크콘서트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2017.1.18 [연합뉴스]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재명 성남시장이 23일 2017년 대통령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시장은 이날 10대 시절 노동자로 일했던 경기도 성남시 상대원동 오리엔트시계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기득권과 금기에 끊임없이 도전해 승리했고 재벌과 아무 연고도 이해관계도 없는 저야말로 재벌 체제 해체로 공정경제를 만들 유일한 사람"이라며 '적폐 청산·공정 국가 건설'을 모토로 출사표를 던졌다. 

이 시장은 "약자를 위한 대통령이 되겠다"며 "강자의 횡포로부터 다수 약자를 지키라고 권력을 부여받은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학생들을 구하지 않았고 국민의 노후자금을 빼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불법 상속을 도왔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런 강자를 위한 권력, 비정상의 권력을 청산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시장은 '국익 중심의 자주적 균형 외교론'을 제시하며 "한·미관계는 발전시키되, 과도한 미군주둔비 증액 요구에는 축소 요구로 맞서고, 경제를 해치고 안보에 도움 안 되는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배치는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시작전통제권 환수와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 등도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 시장은 경제 비전으로 '이재명식 뉴딜성장정책'을 내세우고 △공정경제 질서 회복 △임금 인상과 일자리 확대 △증세와 복지 확대 △가계소득 증대로 경제 선순환과 성장을 큰 틀로 제시했다. 

이 시장은 또 "국가예산 400조의 7%인 28조원으로 29세 이하와 65세 이상 국민, 농어민과 장애인 2800만 명에게 기본소득 1백만 원을 지급할 계획"이라며 "95%의 국민이 혜택을 보는 국토보유세를 만들어 전 국민에게 30만원씩 토지배당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본소득과 토지배당은 지역화폐(상품권)로 지급해 자영업자 대책 효과도 노린다는 게 이 시장의 구상이다. 

이외에도 △국민발안, 국민소환, 국민투표제 등 직접민주주의 도입 확대 △표의 등가성을 위한 비례대표제 수정 △원전 순차 폐기 △농어업 보호 육성 △대학등록금 절반 수준으로 인하 등도 공약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