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문위, '문화계 블랙리스트' 집중 질의…조윤선 "본 적 없다" 일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2-28 17: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윤선 "특검서 밝혀주길 바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왼쪽)이 2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야당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이수경 기자 =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28일 문화계 블랙리스트의 작성 의혹과 국정역사교과서 적용과 관해 소관부처를 대상으로 집중 질의했다.

그러나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시종일관 블랙리스트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답변했다.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역시 '안정적 교육'을 목적으로 혼용을 택했다는 입장을 내세웠고, 야당은 '정치적 결정'이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 조윤선 "블랙리스트, 본 적 없어…특검서 밝혀달라"

현재 문체부는 문화계 블랙리스트 건으로 검찰 특별수사본부로부터 전방위 조사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조 전 장관부터 사무실과 자택 압수수색을 받았고,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 자택,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 줄줄이 압수수색을 당했다. 정관주 전 문체부 1차관은 특검에 소환됐고, 김종 전 2차관은 구속된 상태다. 프랑스 대사인 모철민 전 교육문화수석도 소환될 예정이다.

김민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를 언급하며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있나, 없나"라고 묻자, 조 장관은 "제가 문체부에 와서 블랙리스트를 본 적도 없고 지금까지 사실 확인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므로 특검에서 사실관계를 밝혀주길 바란다"고 즉답을 피했다.

김 의원이 언론사를 통해 받은 블랙리스트 명단을 보여주자 조 장관은 "제가 본 적도 없고 아는 바도 없는 문서"라고 잘라 말했다.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이 블랙리스트 작성의 배후에 김 전 실장과 조 장관(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이 있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도 조 장관은 "유 전 장관이 제가 작성을 주도했다고 확정적으로 발언한 것이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개혁보수신당의 이혜훈 의원이 이날 오전 라디오에서 '조 전 장관이 최순실 씨를 여왕 모시듯 재벌 사모님들에게 소개를 시켜줬다'고 발언한 데 대해서도, 그는 "저는 최순실을 알지도 못하고 한번도 얘기해 본 적이 없다"면서 법적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조 장관을 향해 민주당의 김병욱 의원은 "상황이 좁혀온다는 것을 인식해줬으면 좋겠다"면서 "특검이 압수수색을 했다는 것은 상당한 혐의를 증명할만한 진도를 나갔다는 건데 이 순간까지도 같은 답변을 반복하는 것은 국민들에 대한 모욕"이라고 비난했다.

이에 조 전 장관은 "블랙리스트와 관련한 형사책임에 대해서도 제 입장이 진실이라는 것을 밝히는 게 제 책무"라며 "저는 블랙리스트를 만들라고 지시받은 적도, 만들라고 지시한 적도 없고, 제가 작성한 적도 없다"고 반박했다.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오른쪽)이 2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의 '문화계블랙리스트' 관련 질의를 듣다 화면에 표시된 블랙리스트 추정 문서를 바라보고 있다. 왼쪽은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 국정역사교과서 혼용 두고 野 "정치적 결정, 폐기해야" VS 與 "소신있게 가야, 아쉬워"

국정 역사교과서를 놓고는 여야 의원들의 의견이 엇갈렸다. 야당 의원들은 국정역사교과서 혼용을 결정한 교육부 방침에 대해 '정치적 결정'이라고 비판한 반면, 여당은 "교육부가 여론에 휩쓸렸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노웅래 민주당 의원은 "이것은 교육적 목적이 아니고 정치를 하는 것"이라며 "대정부질문 때는 국정교과서 찬성률이 30%라고 했다가 어제 발표에선 64%라고 뒤집은 건 사실이라고 말할 수 있느냐"라고 따져물었다.

그러면서 "25일간 찬성 의견이 82명이었는데 마지막 하루가 292명이라면 이건 단체를 동원해 조작한 것 아니냐"라고 질타하자, 이 부총리는 "저도 조직적으로 했다는 느낌은 갖고 있다"고 시인했다. 

같은 당의 박경미 의원은 국정교과서를 적용하는 연구학교를 지정할 경우, 해당 학교에 1000만원에서 3000만원까지 지원비가 주어지고 교사 승진에 가산점이 주어진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반면 김석기 새누리당 의원은 "공들여만든 국정 역사교과서의 선택을 일선학교로 떠넘긴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결정"이라며 "아이들 교육과 어른들의 정치는 마땅히 분리돼야 하는데, 박근혜 대통령 탄핵 정국에서 이것저것 눈치만 보다 어이없는 결정을 내린 교육부도 매우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의 곽상도 의원도 국정역사교과서 적용을 추진하기 위한 복안에 대해 물었다. 

이 부총리는 "교육현장에서 역사교육이 안정적으로 시행돼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교육부가 가지는 책무라 생각했기 때문에 국·검정 혼용이란 방식을 택하게 됐다"고 답했다. 이어 그는 국정교과서를 폐기하라는 야권 의원들의 요구에 대해 "그렇게는 할 수 없다"고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