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관리 한진해운, 선박압류·입항 거부 '후폭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31 18: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3개월간 수출화물 지연 불가피"…비상대응반 운영

한진해운 채권단이 만장일치로 신규 자금 지원 불가 결정을 내린 30일 서울 영등포구 한진해운 본사 로비에 컨테이너선이 전시되어 있다.[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아주경제 양성모 기자 = 한진해운이 31일 서울중앙지법에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한 가운데 후폭풍이 현실화 되고 있다. 선박 가압류 및 입항 거부 등 부작용이 잇따르고 있다.

한진해운에 따르면 싱가포르 법원은 30일 한진해운이 소유한 5308TEU(1TEU는 가로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인 '한진로마호'를 싱가포르 항구에 가압류했다. 이는 한진해운이 회사 측이 다른 용선 선박의 용선료를 체불하면서 선주인 독일 리크머스가 사선에 대해 가압류를 신청한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한진해운이 용선해 운영하던 컨테이너선 '한진멕시코호'는 선주인 PIL이 용성료 체불을 이유로 운항을 거부하면서 이날 운항을 멈췄다.

선박에 대한 입항 거부사태도 잇따르고 있다. 중국의 샤먼·싱강을 비롯, 스페인 발렌시아, 미국 사바나, 캐나다 프린스루퍼트 등 다수의 해외 항구들은 한진해운 선박의 입항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각 항만들이 접안 및 화물 하역 등에 들어가는 비용을 현금으로 달라고 요구했기 때문이다.

한진해운측은 미국과 유럽 등 현지시각으로 아침이 되면 선박압류 등 조치가 더욱 본격화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만이 선박압류가 이어지질 경우 한진해운에 선적된 화물 총 54만TEU의 처리가 지연되고, 화주들의 피해가 예상된다.

또 선박 압류가 장기화될 경우 압류지의 선박 유지를 위해 잔류해야 하는 선원들도 식사제공 등 기초적인 부분부터 임금체불까지 적지 않은 피해도 우려된다.

정부는 강제하역된 화물이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운반될 수 있도록 선사들의 현지 주재원과 대리점을 통해 대체 항로와 선박 일정을 안내한다는 계획이다. 또 미선적 화물 중 한진해운의 단독 노선인 구주(유럽)·미주 지역 수송을 위해서는 현대상선의 대체선박을 투입하고, 다른 노선에는 한진해운이 가입했던 해운동맹과 해외선사에 선복 재배치를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해외 억류된 선원은 송환 보험으로 신속한 송환을 지원하고, 압류가 1개월 이상으로 장기화한 선박에는 현지영사관을 통해 선상필수품을 공급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