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그라스·튜브 등 휴가철 불법수입 물품 대량 적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31 09: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관세청, 가짜상품·안전미인증·원산지세탁물품 등 234억원 상당 적발

관세청에 적발된 중국산 가짜 선글라스 [사진=관세청]

아주경제 김선국 기자 =중국산 가짜 선글라스 등 406점을 자켓·팬츠 등 의류인 것처럼 속여 밀수입한 업자가 적발됐다.

관세청은 7월18일부터 8월19일까지 '휴가철 안전용품 등 특별단속'을 실시한 결과 51건, 234억원 상당을 적발했다고 31일 밝혔다. 관세청은 장모씨(남, 31세) 등 69명을 관세법위반으로 검거하고, 43명을 불구속, 26명을 통고처분했다. 

이번에 단속된 물품은 가짜상품, 안전미인증 물품, 원산지 세탁물품 등 정상 유통될 수 없는 안전성이 낮은 물품 등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보트‧수영용품‧선글라스 등 바캉스용품이 225억원, 자전거용품‧낚시용품‧야외용 LED 전기제품 등 캠핑용품이 9억원, 문신용품이 5000만원으로 총 234억원 규모였다. 

범죄유형은 법령에서 정하고 있는 안전인증을 받지 않고 부정하게 수입한 행위와 실제 수입하는 품명과 다른 품명으로 수입하는 밀수행위, 실제 거래가격보다 낮게 신고해 관세를 포탈하는 행위 등 다양했다.

한 업자는 미국산 자전거용품‧일본산 수경 등 169점을 정상 수입신고 대상 품목임에도 이를 회피하기 위해 자가소비용인 것처럼 목록통관하는 방법으로 밀수입하다 관세당국에 덜미가 잡혔다. 목록통관이란 특송화물로 반입한 자가소비용 물품을 정식 수입신고 절차 없이 품명‧가격 등을 기재한 목록 제출만으로 간이하게 통관하는 제도를 말한다. 

밀수입된 일본산 수경 [사진=관세청]


또 다른 업자는 중국산 물놀이용 튜브 1011점을 '품질경영 및 공산품 안전관리법' 상 한국건설생활환경연구원장으로부터 안전인증을 받아야 수입할 수 있음에도 이를 받지 않고 부정수입했다. 일본산 낚시용품 15만7347점을 수입하면서 실제 거래가격보다 낮게 신고하는 수법으로 세금 1500만원을 포탈하기도 했다. 

베트남에서 수입한 캠핑용 의자 커버 800개(6백만원 상당)의 원산지를 ‘메이드인 코리아(MADE IN KOREA)‘로 허위한 업자도 적발됐다. 

관세청 관계자는 "국민건강과 안전을 침해하는 불법 수입행위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화물검사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경찰‧식약처 등 유관기관과 지속적으로 정보를 교류하고 시중유통 단속을 위해 공조단속도 병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