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위 파업 쓰나미’에 한국경제 더 침체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19 18: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채명석 기자 = '하투(夏鬪)'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임금 및 단체협상의 본격적 진행으로 노사 간 대립이 격화되면서 파업에 돌입하거나 파업을 준비하는 사업장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전년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구조조정 철회 등 각종 현안을 놓고 노사 양측이 팽팽히 맞서고 있어 쉽사리 타협점을 찾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여러 분야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파업이 발생하고 장기화할 경우에는 국민 생활에 혼란과 불편을 가중시키는 것은 물론 브렉시트 등 불확실성 고조로 위축된 국내 경기 회복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우려했다.

19일 노동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날 동시 부분파업에 들어갔다. 양사 노조의 동시파업은 과거 현대그룹노조총연맹(현총련) 연대파업 이후 23년 만이다.

현대차 노조는 기본급 7.2% 인상, 전년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일반·연구직 조합원의 승진 거부권 등을 요구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사측의 일방적인 구조조정 중단과 노조의 경영 참여 등을 주장하고 있다.

또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STX조선해양 등 조선업종 노조연대 소속 8개 노조는 20일 부분 파업 또는 집회를 연다.

기아자동차, 현대제철 등 현대차그룹 계열사 노조도 파업 절차를 진행 중인 상태다.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는 오는 22일 전국 15만명의 조합원이 참여하는 총파업을 벌일 예정이다. 금속노조는 이날 6시간 이상 파업과 조합원 상경투쟁에 이어 23일 특근 거부 투쟁 등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금융노조는 이날 ‘해고연봉제 저지, 관치금융 철폐’를 내걸고 1만 여개 점포 및 분회에서 10만여 조합원이 참여하는 총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했다. 총파업에 돌입하면 시중은행은 물론 금융공기업, 금융유관기관 등이 모두 참여하게 된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와 전국공무원노조,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 전국교직원노조 등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오는 9월 27일 무기한 전면 파업을 선언했다. 이들은 “9월 27일까지 정부가 성과연봉제 도입 및 민영화 정책을 중단하지 않으면 철도노조뿐 아니라 서울·부산지하철, 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가스공사, 서울대병원 등 공공부문 노동자 6만여 명이 총파업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건설업계는 이미 파업으로 타격을 입고 있다. 지난 1일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타워크레인 분과가 총파업에 들어간 데 이어 20일에는 전국플랜트건설노조가 총파업을 실시한다.

이밖에 중견·중소기업 등도 임금 및 단체협상 등의 갈등으로 회사 점거농성 및 파업을 진행하는 등 각종 현안을 중심으로 파업 가능성이 동시다발적으로 터져나오고 있다.

국민들은 가뜩이나 경기가 바닥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임금인상과 복지개선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이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내놓고 있다.

영등포 철물회사에서 근무하는 정모씨(43)는 “이렇게 더운 여름에 선풍기 하나로 버티며 하루종일 쇠를 깎는 15년차 직원들도 월급이 300만원 수준 밖에 안된다"며 "평균 연봉이 1억원에 육박하는 사람들의 파업은 이해가 되질 않는다"고 분개했다. 이어 "더군다나 그들의 파업 때문에 공장조업이 중단되면 우리같은 기업들은 그나마 일감을 따지 못해 문을 닫아야 하는 상황이다”고 덧붙였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지금 벌어지고 있는 파업은 정규직노조의 기득권만을 지키기 위한 이기적인 행태이자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전 국민적 노력에 찬물을 껴 얹는 무책임한 처사”라며 “명분 없는 파업 보다는 기업경쟁력 제고와 일자리 유지 방안 마련에 적극 동참해 노사가 함께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