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은 개·돼지, 개나 소나 골프치고" 권력자 막말 드라마·영화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13 09: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백윤식은 영화 '내부자들'에서 권력에 편에 선 언론인을 연기했다[사진=영화 '내부자들' 스틸]

아주경제 김은하 기자 = 교육부가 ‘민중은 개·돼지’라는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킨 나향욱 전 정책기획관에 대해 인사혁신처에 파면이 결정됐다.

나향욱 전 정책기획관은 지난 7일 종합지 기자들과 만나 “신분제를 공고화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민중은 개 돼지다”라면서 “이런 멘트가 나온 영화가 있었는데”라고 물었다. 기자들이 ‘내부자들’이라고 알려주자 나향욱은 “어, ‘내부자들’”이라면서 “(민중을) 개돼지로 보고 먹고살게만 해주면 된다”고 다시한번 못 박았다. 그러자 정부, 여야 국민들 할 것 없이 맹비난을 받아 파면됐다.

이 대화에서 언급된 ‘내부자들’은 부패한 정치가, 언론인, 기업가들의 이야기다. 해당 대사는 영향력 있는 종합 일간지의 논설주간 백윤식이 비리를 일삼는 대기업 재벌에게 들끓는 여론을 무마해버리라고 조언하는 장면에서 나온다. “어차피 대중들은 개, 돼지들입니다. 뭐하러 개, 돼지들에게 신경 쓰고 그러십니까. 적당히 짖어대다가 알아서 조용해질 겁니다”가 정확한 워딩이다.
 

마동석은 드라마 '38사기동대'에서 가난한 세금 징수 공무원으로 출연한다. [사진 제공=tvN]

우월감에 젖어 시민을 무시하는 재벌가과 고위공직자의 언행을 다른 작품은 무수하다. 현재 OCN에서 방영 중인 드라마 ‘38사기동대’도 그렇다. 57억을 탈세해놓고도 호의호식하며 살아가는 룸살롱 업자는 골프장에서 가난한 시청 세금공무원 마동석을 만나자 이렇게 비꼰다. “세상 참 평등해졌어. 그죠? 이젠 개나 소나 골프 친다고 깝치고. 잘 사는 애들이나 못 사는 애새끼들이나 같은 선생 밑에서 교육받고. 평등 이게 좋은 게 아닌데 정말. 멍청한 사람들이 정말 격 떨어지게…사람이 분수를 알아야지. 꼭 못사는 것들이 잘사는 사람들 다 따라 하려고 해요. 그지 새끼들. 그지들.”

서민들을 노골적으로 일개미 취급하는 대사도 나온다. “부자들은 여왕개미, 법 만드는 사람은 수개미. 너는 병정개미야. 체납세금 50억? 그거 별거 아니야. 월 200만원 버는 일개미들, 회사원 저런 애들이 한달에 갑근세다 건강보험이다 뭐다 월 30만원 정도 떼고 받거든? 저런 애들 1만6666명이면 50억 그거 한큐야. …(중략)…‘세금 드럽게 많이 떼네’ 좀 투덜거리는 소리만 들어주면 50억, 100억, 1000억 그거 문제도 아니야, 일개미들만 있으면. 그게 일개미들 숙명이야.”

500억대 악덕 체납자는 “회장님, 암만 봐도 우리나라 참 살기 좋은 나라 아닙니까? 무엇보다도 우리나라가 젤 좋은 건요, 없이 사는 것들이 지들끼리 치고받아 준다는 겁니다. 지들끼리 멱살잡고 죽어라 싸워주니까 얼마나 좋습니까? 부려먹기도 쉽고요”라며 웃는다.

개탄스러운 현실에 소설가 조정래 씨도 나섰다. 12일 한민국의 교육 문제를 진단한 작품 ‘풀꽃도 꽃이다’ 기자간담회에서 나향욱 교육부 정책기획관의 ‘개돼지 발언’에 대해 “민중이 개 돼지라면 공무원은 기생충이나 진딧물이다”며 개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