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소방관용 웨어러블 로봇 슈트 상용화 추진

입력 : 2016-04-21 15:07
소방관용 헬멧 등 추가개발 제조, 가전, 해양‧물류 3大 로봇중심 시장창출에도 박차
아주경제 최주호 기자 =경북도는 ‘소방관용 웨어러블 로봇’의 상용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를 위해 도는 경북소방학교에 설치된 화재진압 연습용 고층빌딩에서 소방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실증테스트를 완료하고 오는 27일부터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되는 국제소방안전박람회에 출품해 본격적인 세일즈 활동을 펼친다.

‘소방관용 웨어러블 로봇’은 소방관이 메고 가는 산소통만이 생명줄인 대형건물 화재현장에서 소방관의 근력을 지원해 산소통의 체감무게를 70%까지 줄여 인명구조의 골든타임을 2배 연장할 뿐 아니라 극한 상황에서는 소방관의 생명을 담보할 수 있게 한다.

그동안 소방관 1명이 산소통 1개밖에 부착할 수밖에 없어 45분 이내에 인명구조 활동을 종료했으나, 웨어러블 로봇 착용 시에는 산소통을 2개까지 착용할 수 있어 소방현장에서는 필수적인 장비다.

근력지원용 웨어러블 로봇은 세계적으로도 미국과 일본에서만 국방용과 산업용으로 개발 활용되고 있지만 소방관용으로 개발되기는 세계적으로도 처음이다.

경북도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로봇융합연구원, ㈜LIG넥스원, ㈜FRT등과 함께 웨어러블 로봇의 상용화를 위해 유압구동기 방식을 도입해 기존보다 에너지 50%저감, 가격 30%절감에 성공해 지난 3월 28일부터 경북소방학교에 설치된 화재진압 연습용 고층빌딩에서 소방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실증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경북의 지역전략산업으로 추진 중인 스마트기기 웨어러블 디바이스사업과 연계해 소방관의 근력지원은 물론 몸에 부착하는 헬멧과 링을 통해 혈압과 위치 등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기능까지 추가할 계획이다.

㈜LIG넥스원과 ㈜FRT는 실험에 참여한 소방공무원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800여만 원대의 상용제품으로 오는 27일부터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되는 국제소방안전박람회에 출품한다.

경북도는 소방관용 웨어러블 로봇을 시작으로 경북 로봇산업 발전 10대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

경북도의 로봇산업 10대 프로젝트는 4개 권역별 산업특성과 연계해 포항 중심의 안전&산업, 경산·영천 중심의 국방&소방, 구미중심의 가전&의료, 안동·영주 중심의 농업&문화 로봇산업을 육성하는 프로젝트로 연관 산업과의 동반성장에 초점을 두고 있다.

지난 2005년 개소, 2012년 국가전문생산연구원으로 승격한 한국로봇융합연구원과 함께 수중건설로봇, 국민안전로봇 등 로봇관련 주요 국가예타 사업을 추진하면서 축적된 기술력과 로봇기업과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금년에는 지역산업과 연관성이 가장 높은 제조용 로봇, 가전로봇, 산업용 로봇의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주력한다.

각 분야별로 사용자와 연구자, 기업이 Working Group을 구성해 기획단계에서부터 시제품 개발 및 사업화까지 한 팀(1기업 1연구원 전담제)을 이뤄 추진한다.

로봇이 시장에 나왔을 때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농업기술원, 축산기술연구소, 소방학교 등 경북도청 산하 각 기관에서는 개발된 로봇의 테스트베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그 첫 번째로 중소기업이 많아 수요처가 확보된 제조용 로봇은 창조경제센터에서 역점추진하고 있는 스마트팩토리산업과 연계해 지역의 생산자동화 시스템 기업들과 함께 기업맞춤형 로봇을 개발해 개발과 동시에 현장에 투입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민안전로봇, 수중건설로봇 등 경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국가R&D에 참여하고 있는 로봇기업들을 지역으로 유치할 수 있도록 로봇기업의 도내 이전과 창업 시 산업단지 우선분양, 각종 보조금 등 인센티브를 우선해 지원하며, 로봇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지역 대학에 로봇관련 학과 신설을 추진한다.

김관용 도지사는 “로봇은 미래입니다. 국가로봇R&D의 중심 경북에서 이제는 로봇우수기업 유치, 연구소기업 육성, 전문 인력 양성, 산학연로봇협의체 운영 등을 통해 로봇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며 “특히 소방관용 웨어러블 로봇처럼 공공부문 수요창출에 경북도가 적극 앞장서겠다”며 로봇사업화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
  
GROUND OPEN 구독 누르면, 경품이 쏟아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