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빅데이터 이용한 신용평가에 "빅브라더 될까" 우려 높아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1-20 13: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신화통신]

아주경제 김온유 기자 = 중국 신용정보평가제도가 빅브라더로 변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중국 신용정보평가제도 운용 시기가 가까워지면서 정부가 정보를 독점하는 권력이 될 것이란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은 2020년까지 개인과 기업의 신용정보를 구축해 평가 시스템을 단행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정보를 수집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는 수많은 중국인이 중소기업 대출이나 소비자 금융을 신청하지만 담보나 재정 기록이 없기 때문이다. 정부가 돈을 풀고 싶어도 위험 부담이 큰 탓에 개인 정보를 수집해 신용도를 평가한다.

다른 목적은 준법사회 건설이다. 정부는 이번 계획을 "인센티브제도로써 상호 신용이 무너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왕쯔청 베이징(北京)대 광화관리학원 교수는 "중국 도덕적 위기에서 이런 시스템이 고안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어떤 정보를 수집할 것이며, 평가된 점수가 어디까지 적용되느냐를 두고 불안감이 급증하고 있다. 정부는 신용평가제를 보완하기 위해 알리바바, 텐센트, 보험회사 중궈핑안(中国平安) 등 8개 회사에 개인 인터넷 기록을 열람할 수 있는 권한을 허가했다.

이 때문에 개개인의 구매 내역이나 인터넷 검색 기록까지 모조리 접근이 가능하다. 아직 구체적인 점수 측정법이 공개되지는 않은 상태지만, 비밀리에 주변 인물의 생활을 보고하던 1950~1970년대로 회귀하는 것 같다는 여론도 일고 있다.

신문은 매겨진 점수가 은행 대출 뿐 아니라 의료보험, 교육 혜택 같이 기본적인 개념은 물론 해외 비자 취득과 공항 보안대 통과 순서, 애완동물 입양 시에도 고려될 수 있다고 전했다. 

자오장린 정보재산권 및 사적 권리 전문 변호사는 "어떤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할 지 절차가 필요하다"며 "온라인 상에는 그러한 지침이 없어 신용평가제 자체에 허점이 많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