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의정부경전철 사업정상화 방안 검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1-23 16: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안병용 의정부시장이 23일 오전 시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의정부경정철 사업시행자가 제안한 사업정상화 방안에 대한 시의 입장과 향후 추진계획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의정부시 제공]


아주경제 임봉재 기자 = 경기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의정부경전철 사업시행자가 경영적자 해소를 위한 사업정상화 방안을 제안했다고 23일 밝혔다.

사업정상화 방안은 연간 150억여원 재정지원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사업시행자는 해지시지급금 90%인 2500억원을 원리금 20년 균등으로 지급해 줄 것으로 요구하고 있다.

안병용 시장은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를 열고 사업시행자가 제안한 사업정상화 방안에 대한 시의 입장과 향후 추진계획을 설명했다.

안 시장은 "사업시행자의 방안을 시의회에 알리는 한편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와 사전 검토방안에 대해 협의에 착수, 보완된 제안서를 공공투자관리센터에 검토 의뢰할 것"이라며 "법률, 회계 등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운영, 조정안을 마련하고, 시의회 의결을 거쳐 기획재정부에 변경 실시협약(안)을 제출,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에서 심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의정부경전철은 2012년 7월 1일 개통한 이후 다양한 이용수요 활성화 정책을 추진했지만, 현재 수요는 협약대비 30% 수준으로 MRG 지급조건이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200억~300억원의 경영적자가 발생하고 있는 상태다.

사업시행자는 대주단에 의한 장래수요예측이 부정적일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올 연말 종료 예정인 대주단의 사업중도해지권에 대한 추가적인 유예를 요청할 수 있는 명분이 없는 상황에 도달했다.

시 관계자는 "시가 올해 말 기준 해지시지급금 2500억원의 90%의 원리금을 20년 동안 균등 지급하면, 사업시행자는 이를 바탕으로 대주단과의 자금재조달을 추진하는 등 경전철 사업의 지속 운영방안을 강구하겠다는 제안을 하게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