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파리 테러 계기로 ‘테러 정보 조직’ 조기 발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1-19 11: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파리 연쇄 테러 이후 닷새가 지난 18일(현지시간) 프랑스 수도 파리 샹젤리제 거리에서 현지 경찰들이 순찰을 돌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일본 정부가 파리 테러를 계기로 국제 테러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테러 정보 조직’을 조기 발족하기로 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19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당초 테러 정보 조직을 내년 4월께 발족할 계획이었지만 파리 테러를 계기로 2개월 앞당기겠다는 입장이다. 테러 정보 조직은 현재 외무성·방위성·경찰청 등이 분산 관리하고 있는 국제테러 관련 업무를 한데 모아 관리하는 콘트롤 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이를 위해 2015년도(2015년 4월∼2016년 3월) 추경 예산에 관련 비용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다. 법무성도 입국심사관 등 출입국 담당 직원을 300명 가량 늘려 4500여명으로 증원하는 방안을 내년 예산 요구서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이 테러 대비 대책을 강화하는 이유는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장애인 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선수단과 취재진 등 외국인 다수가 입국하는 만큼 테러범이 스며들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이다. 이와키 미쓰히데 일본 법상(법무부 장관)은 전국 입국관리국에서 위조 여권 적발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또 올해 4월 총리관저 옥상에서 방사성 물질을 실은 소형 무인항공기(드론)가 발견됐던 만큼 인구 밀도가 1㎢당 4000명이 넘는 인구 집중 지구나 공항 주변 등에서는 사전에 비행을 허가 받도록 항공법을 개정했다. 원전의 경계 태세를 강화하겠다는 방침도 나왔다.

일본 정부는 2017년 7월을 목표로 대회 안전에 관한 정보를 집약·관리하는 안전 정보 센터를 설치, 정보를 공유하는 동시에 대(對) 테러 훈련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