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네덜란드, '남대문시장' 발전방안 마련 국제워크숍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1-12 18: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제워크숍 포스터. 자료=서울시 제공

아주경제 최수연 기자 = '남대문시장'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국제 워크숍이 서울에서 열린다.

서울시는 16일부터 18일까지 중구 만리동 7017 전망대에서 '서울역 고가 운영전략 및 주변지역의 창조적 도시재생 전략' 마련을 위한 국제워크숍(Towards Urban Transformation: SEOUL)을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워크숍은 서울시립대 '창조도시기획 및 재생전략 연구실'(Urban Transformer), 고가산책단과의 공동 주관으로 열린다. Urban Transformer는 서울시립대 도시공학과 김정빈 교수를 필두로 도시재생과 관련해 해외의 가치 있는 사례를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서울의 도시재생을 고민하는 연구집단이다.

네덜란드 창조산업지원기금(Stimuleringsfonds Creative Industrie)의 지원을 받아 △성요셉아파트 △국립극단과 청파동 일대 △만리동 봉제공장 △염천교 수제화거리 등을 주제로 내년 8월까지 총 7회 개최될 예정이다.

네덜란드 창조산업지원기금은 전 세계 창조산업에 종사하는 설계자, 디자이너, 기획자 등을 대상으로 각종 리서치 등을 할 수 있도록 보조금이나 관련활동을 지원하는 단체다. 

서울시는 총 7회에 걸친 워크숍을 통해 제안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정리해 향후 서울역 일대 활성화 방안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번 워크숍에는 네덜란드 Radboud 대학의 Erwin Van der Krabben 교수(Planning and Property Development 과)와 암스테르담의 도시 디자인 회사 Urhahn의 디렉터인 Sjoerd Feenstra 씨 등 네덜란드의 도시재생 프로젝트 전문가와 국내 전문가 등 50여 명이 참여한다.

참석자들은 워크숍 내내 남대문 시장과 주변지역에 대한 현장답사를 진행한 후 중구 만리동에 위치한 7017 전망대에서 주변지역에 대한 이슈를 재조명하고 이에 대한 도시 재생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 논의된 결과를 토대로 18일 오후 7시부터는 중구 만리동 7017전망대에서 심포지엄을 개최, 도시개발에 있어서 개발 주체의 중요성과 개발의 이해당사자의 조율 과정에 대해 네덜란드 전문가의 경험과 세미나에서 진행된 내용을 공유한다.

공개 심포지엄은 일반시민, 전문가, 학계 등 누구나 온라인 사전등록(http://facebook.com/TowardsUrbanTransformationSeoul)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김정빈 서울시립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네덜란드의 기금을 통해 시작된 이번 국제 워크숍 시리즈를 통해 네덜란드의 도시 재생 전문가와 국내의 전문가가 서울역 일대의 미래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구체적인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