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여야 회동, 내용과 형식 협의 중"…새누리, "5자 회동 수용하라" 야당 압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0-20 09: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주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5자 회동’ 제안에 새정치민주연합이 ‘3자 회동’을 역(逆)제안한 것에 대해 청와대는 20일 “현재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야당의 역제안에 대해 “청와대가 (5자 회동) 제안을 했고, 형식과 내용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3자 회동을 수용하기로 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서는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했다.

앞서 현기환 청와대 정무수석은 19일 오후 국회를 방문, 새누리당 김무성,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를 각각 찾아 "박 대통령이 방미 결과 설명과 함께 민생법안과 경제활성화 법안, 노동개혁 등 4대개혁을 논의하려 한다"며 청와대 초청 의사를 전달했다.

청와대 회동이 성사될 경우 오는 22일이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새정치연합측은 현 수석의 방문 직후 지도부 회의를 거쳐 "대통령과 여야 대표 3인이 경제살리기와 국정교과서 문제 등 현안을 심도있게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했다고 김성수 대변인이 전했다.

회의에서는 지도부가 "대통령이 하고 싶은 얘기만 하겠다는 것으로, 원내대표까지 다 얘기하다보면 논쟁만 되풀이될 수 있다"면서 "최중요 현안인 교과서에 대한 대통령의 생각을 분명히 들어야 한다. 경제살리기와 노동개혁도 우리 입장을 전달해야 한다"는 의견이 낸 것으로 알려졌다.

"최소한 고시철회 정도는 미리 얘기를 듣고 회동해야 한다", "사전조율 단계에서 얘기가 잘되지 않으면 안가는 것이 낫다"는 주장도 나왔다고 한다.

아울러 "진솔한 대화를 위해 1대 1 단독 영수회담을 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지만, 결국 박 대통령 취임 후 항상 3자회동을 했다는 점을 고려해 3자회담으로 역제안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야당의 역제안에 대해 여당은 사실상 반대 의사를 밝혔다.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대표와 이 원내대표도 박근혜 대통령께서 제안하신 5인 회동과 관련해 민생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뜻 깊은 자리로 이어질 수 있도록 5인 회동이 정쟁회동이 아닌 민생회동이 되도록 적극 응해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회동을 제안한 것은 노동개혁을 통한 일자리 창출, 경제활성화법 등 국회 예산안 처리와 관련해 협조를 당부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