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오리건주에서 판사가 동성결혼 집례 거부…윤리조사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9-06 09: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미국 오리건 주 지방법원 판사가 종교적 신념을 이유로 동성결혼 집례를 거부해 주 정부와 주 사법부가 조사에 나섰다.

미국 주요 언론매체들은 5일(현지시간) 매리언 카운티 법원 판사인 밴스 데이가 오리건 주정부 윤리위원회의 조사를 받고 있으며, 자기 변호에 필요한 자금을 모을 수 있는 허가를 받았다고 전했다.

데이의 대변인인 패트릭 코턴의 설명에 따르면 데이는 2011년 법관으로 임용된 후 단 한 차례도 동성 결혼을 집례하지 않았다.

데이는 작년 5월 연방지방법원 판결로 오리건 주에서 동성결혼이 전면적으로 인정된 후 결혼식 집례 요청이 동성 커플로부터 들어오면 다른 판사에게 안내하도록 부하 직원들에게 지시해 왔다. 또 지난해 가을부터는 동성결혼이든 이성결혼이든 결혼식 집례를 새로 맡는 것을 거부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데이는 이와 별도로 오리건주 사법부 적격성 및 부적합성 심사위원회로부터도 조사를 받고 있다.

한편, 이는 켄터키 주 로완 카운티의 법원 서기가 동성결혼에 반대하는 종교적 신념을 근거로 직책상 의무인 결혼증명서 발급을 임의로 거부했다가 법정구속된 가운데 알려진 소식이어서 주목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