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고재갤러리, '흰색과 회색을 부여안고 산 작가' 故이동엽 개인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22 14: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학고재전시장에서 단색화의 시초 이동엽의 개인전이 열리고 있다.]

 

아주경제 박현주 기자 =어떠한 형상도 그려져 있지 않다. 흰색과 회색의 '사이', 아무것도 없는 그림인데, 이상하다. 마음이 편해진다.

 고(故)이동엽(1946-2013)화백의 작품 '사이'연작이 서울 소격동 학고재에서 전시되고 있다.

 상하 혹은 좌우 대칭 구조적 특징과 점진적으로 엷어져 가는 회색 톤의 계조가 '채움'보다는 '비움'의 가치를 상기시킨다.

 이동엽화백은 지난해 미술시장을 달군 '단색화' 시발(始發)에 영향을 준 현대 회화 작가다.  이우환이 가장 아꼈던 작가라고 한다.

 이동엽 화백은 첫 단색화 전시로 일컬어지는 1975년 일본 동경화랑, '한국 다섯 명의 작가, 다섯 개의 흰색 (이동엽, 허황, 서승원, 권영우, 박서보)' 전시에 참여하며 약 50여년 간 백색의 단색화를 꾸준히 제작했다.

  평생 흰색과 회색만을 부여안고 산 작가로 알려진 그에게 있어 흰색은 자연이 환원된 색이며, 의식의 여백이자 사고를 담는 그릇이다.  작품은 동양화를 그릴 때 쓰는 넓은 평필을 사용해 흰색 바탕 위에 또 다시 흰색과 회색 선을 정교하게 닦아 나가듯이 붓질을 반복하여 완성됐다. 

 

[사이(間), 2002, 캔버스에 아크릴, 80 x 180cm]



 윤진섭 미술평론가는 "그의 작품 세계는 모든 것을 초월한 무상무념(無想無念)의 세계"라고 평했다.  또한 "채움도 비움도 없는 찰나의 순간이며 지극히 금욕적인 그의 화면과 그의 작품세계는 득공(得功)이라 할 수 있다"면서  "이동엽 작품이 지닌 가장 큰 심미적 의미는 심리적 안정과 이를 통한 치유의 효과"라고 밝혔다.

작가는 사후 호평을 받고 있다.  2014년 아트아시아퍼시픽 잡지에서 미술비평가 로버트 라일즈의 '백색 넘어서: 오늘의 단색화 읽기'를 게재하며 주요 작가로 언급해 단색화가들과 함께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학고재갤러리는 "영국 테이트의 '미술용어 사전'은 단색화와 연계한 작가로 이우환, 하종현, 허황, 박서보, 윤형근, 그리고 이동엽을 꼽는다"면서 "이동엽의 작품은 국제 미술 시장에서 거래가 활발해졌지만4, 일찍이 타계한 그에게 동료들처럼 전시 기회는 아직 없었다. 작가 살아생전 개인전을 열었던 학고재에서 또 한 번의 개인전을 통해 재조명의 기회를 마련했다"고 밝혔다.그의 작품은 동경도국립근대미술관 (동경),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호암미술관 (용인) 등 주요 미술 기관에 소장되어있다.  전시는 8월 23일까지. 02-720-1524~6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