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사찰, 정국 화약고 부상…野, 安 앞세워 파상공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15 17: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현웅 법무부 장관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국정원 불법 사찰 논란과 관련해 “검찰이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과 (국회) 정보위원회 현장조사 결과 등을 검토해 수사 착수 필요성이 있는지 면밀히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SBS 화면 캡처]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국가정보원(국정원) 불법 사찰 논란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국정원이 스마트폰 해킹 프로그램 구매 논란에 휩싸이면서 7월 정국의 화약고로 급부상한 것이다.

특히 김현웅 법무부 장관이 15일 검찰의 수사 가능성을 언급한 데 이어 야권이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을 고리로 파상 공세를 펴자 파장이 한층 커지는 모양새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국정원 불법 사찰 논란과 관련해 “검찰이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과 (국회) 정보위원회 현장조사 결과 등을 검토해 수사 착수 필요성이 있는지 면밀히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박지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불법 의혹에 대해 수사에 착수할 의향이 있느냐’고 묻자 이같이 말한 뒤 “해당 프로그램의 실제 사용처 등이 확인되면 적절한 조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전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 야권은 안 전 대표를 위원장으로 하는 ‘국정원 불법 카톡 사찰 의혹 진상조사위원회’를 즉각 구성했다. 안 전 대표는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인 V3를 개발한 ‘안랩’의 창업자다. 진상조사위원은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및 정보위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10∼12명 이내로 구성키로 했다. [사진제공=안철수 의원실]


야권은 안철수 전 공동대표를 위원장으로 하는 ‘국정원 불법 카톡 사찰 의혹 진상조사위원회’를 즉각 구성했다. 안 전 대표는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인 V3를 개발한 ‘안랩’의 창업자다. 진상조사위원은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및 정보위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10∼12명 이내로 구성키로 했다.

이는 거부권 정국에서 수세 국면에 처했던 야권이 전국적 인물인 안 전 대표를 앞세워 정국 주도권을 확보하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안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우리 당 차원에만 그칠 게 아니라 국민 인권과 관련된 문제인 만큼 여당과 함께하는 국회 차원 특위의 구성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빠른 시간 내 디지털 정보를 확보 못 하면 증거를 찾는 것이 점점 더 불가능해진다”고 대여전선 확대와 속도전을 예고했다.

그러면서 진상조사위 활동의 방향으로 △진상규명 △제도 개선 △국민 불안 해소 등을 꼽은 뒤 “해킹 분야에 대한 민간 전문가를 외부에서 영입할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