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2020년까지 4공장 증설… 40만L 생산능력 확보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7-01 14: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회사 첫 공개 이후 향후 계획 밝혀

아주경제 윤태구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삼성바이오에피스가 회사 출범 후 처음으로 회사를 공개하고 향후 성장 방안과 사업 확대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삼성이 미래 수종 사업으로 바이오제약을 선정한 후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기대 이상의 사업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삼성의 신성장 동력이 성공적으로 정상 궤도에 오르고 있다는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양사는 1일 증권사와 기관 투자자 관계자 90여명을 본사가 위치한 송도 바이오캠퍼스로 초청해 회사 설명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바이오 의약품 위탁생산(CMO)을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바이오시밀러 제품 개발 및 판매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회사로, 고성장이 예상되는 바이오제약 산업에서 최근 제조분야는 특히 잠재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과거 수 년간 바이오제약 업계의 자체 생산시설 투자는 정체된 반면, 면역항암제, 고지혈증 치료제 등 유망한 항체신약과 바이오시밀러 개발이 가속화돼 수요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오는 2020년까지 바이오 의약품 생산 수요가 2배로 증가하는 등 향후 공급부족 시황으로의 전환을 전망하고 있다.

이에 삼성바이오로직스는 1공장(3만 리터 규모)을 통해 지난 2013년 7월 시험생산 개시 이후, 올해부터 상업 생산에 돌입했다. 이어 단일 설비로 세계 최대수준인 15만 리터 규모의 2공장은 올해 2월 공장건설을 완료하고 2016년 1분기 중 가동을 개시할 예정이다. 현재 계약된 물량이 전체 생산능력의 70%에 이르고 있어 안정적인 가동이 가능할 전망이다.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은 "당초 2공장은 2015년에 착공할 예정이었으나, 착공 시기를 1년 이상 앞당기고 생산 규모를 9만 리터에서 15만 리터로 확대하는 등 사업이 당초 계획에 비해 매우 빠르게 진척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 사장은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세계적 바이오 기업인 미국 BMS, 스위스 Roche사와 3건의 공급계약을 체결하였으며 현재도 5개 이상의 바이오제약사와 수주협상을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3공장, 4공장의 구체적인 증설 계획에 대해서도 밝혔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고객사 생산수요의 급격한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15만 리터 규모의 3공장을 연내 착공 목표로 검토 중이며, 2020년까지 4공장 증설을 통해 40만 리터 이상의 생산능력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기 확보된 품질, 스피드,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2020년까지 생산능력/매출/이익 규모에서 세계 1위를 달성해 '월드 CMO 챔피언(World CMO Champion)'으로의 도약을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 삼성바이오에피스는 현재 자가면역질환치료제, 항암제, 당뇨 치료제 바이오시밀러 6개 제품에 대한 개발, 임상 및 허가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자가면역치료제로는 한국과 유럽에서 시판허가 심사 중인 '엔브렐'과 '레미케이드', 임상 3상 막바지 단계에 있는'휴미라'가 있으며, 항암제로는 임상 3을 진행중인 '허셉틴', 임상 1상인 '아바스틴'이 있다. 당뇨병 치료제인 '란투스'는 임상 3상 마무리 단계로 조만간 시판허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개발 중인 6개 바이오시밀러 오리지널 제품은 각각 연간 매출이 60억불~130억불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린 약품 10위 안에 드는 블록버스터 제품들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내년 '엔브렐' 시밀러 제품의 유럽/한국 출시를 시작으로, 전세계에 6개 제품을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바이오시밀러 시장은 2015년 2월 '레미케이드'의 EU 특허 만료를 시작으로 2020년까지 주요 제품의 특허 만료가 연이어 예정돼 있어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3월에는 노바티스의 '작시오'가 바이오시밀러 제품으로는 최초로 미국 내 시판허가를 취득했다. 또한 지난 4월 미국의 공적의료보험을 담당하는 기관인 CMS가 바이오시밀러를 처방하는 의사에게 오리지널약과 동일한 수준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시장의 분위기도 우호적이다.

설명회에 참석한 고한승 삼성바이오에피스 대표이사는 "현재 한국 식약처와 EMA(유럽의약품감독국)가 엔브렐 및레미케이드에 대해 동시에 시판 허가를 심사하고 있어 바이오시밀러 사업 리스크가 상당 부분 해소된 상황이다"며 "현재 개발 중인 제품 이외에도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7종의 추가 바이오시밀러 제품도 초기 단계의 개발을 진행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삼성바이오에피스는 개발 중인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세계 3위 수준의 생산 능력(18만 리터)을 보유하고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합작선인 Biogen에서 생산할 예정으로 안정적 공급처 확보와 동시에 대량 생산에 따른 가격 경쟁력도 갖추게 되었다"고 강조했다.

한편, 삼성바이오에피스는 6개 제품 개발에 1.5조 원의 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주주사 출자(6000억원)는 오는 8월에 마무리 할 예정이어서 추가 자금조달이 필요한 상황이다.

미국 나스닥에 상장하게 되면 자금조달이 수월해 질 뿐 만 아니라 삼성의 바이오 사업 성공 가능성을 전세계적으로 인정받게 된다.

미국 나스닥은 바이오업체들이 가장 많이 상장되어 있는 주식시장으로 최근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바이오업체의주가는 다른 기술주 보다 200% 이상 높은 상승율을 기록 중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바이오제약사들은 대부분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으며 바이오에피스도 나스닥 상장을 통해 기업 가치를 재평가 받고 장기적으로는 세계적인 바이오제약사로 발돋움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러한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다는 것은 삼성바이오에피스 주주의 미래가치 제고에도 큰 도움이 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