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결산-지상파] 케이블에 밀리고, 종편에 치인 지상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6-30 08: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프로듀사' '마이 리틀 텔레비전' '복면가왕' 스틸]

아주경제 김은하 기자 = 날이 갈수록 쉽지 않다. 우리네 사는 이야기가 아니라 지상파 3사 이야기다. 케이블 채널은 젊은 감성을 기반으로 한 신선한 콘텐츠로 트렌드를 선도하고, 개국 당시 시청률 소수점 단위의 시청률을 보였던 종합편성 채널도 어느새 훌쩍 커 위협적 존재가 됐다. 케이블에 밀리고 지상파에 치였던 2015년 상반기 지상파를 되돌아본다.

◆ 한자리수 시청률이 익숙한 드라마
뭐하나 내세울 것 없는 드라마는 예능보다 더 어려운 상황이다. 황금 시간대라 불렸던 월~목요일 오후 10시 드라마는 동시간대 1위를 해도 단자리 수 시청률인 경우가 부지기수. 그래서 시청률 10%만 돌파해도 요란스럽게 보도자료를 보내오는데 그마저도 면밀히 따져보면, 1시간 평균 시청률이 아니라 순간 시청률이라든지 전국 기준이 아니라 수도권 기준이라든지 하며 제 입맛에 맞는 숫자를 고른 것이다.

주말드라마도 상황이 다르지 않다. 시청률 부진으로 주말드라마 하나를 잘라낸 SBS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주말드라마의 상징이었던 KBS2도 마찬가지. 전작 ‘가족끼리 왜이래’는 최고시청률 43.3%(이하 닐슨코리아 전국가구 기준)를 기록하며 그 명성을 이어갔던 데 반해, 현재 방송 중인 ‘파랑새의 집’은 시청률이 오를 줄을 모른다. “애국가만 틀어도 시청률 20%는 나온다”는 KBS2 오후 8시에 편성됐는데, 딱 그만큼만 하는 중이다.

◆ ‘프로듀사’, 정말 성공한 거 맞나요?
상반기 지상파 미니시리즈 중 최고 기대작은 단연 KBS2 ‘프로듀사’다. ‘불후의 명곡’ ‘해피선데이-슈퍼맨이 돌아왔다’ 등 남의 아이템을 도용해 우위를 가로채는 데 일가견을 보인 공익방송 KBS가 케이블 채널 tvN이 성립한 성공 공식 ‘금토드라마’ ‘예능 PD의 드라마 연출’을 도용하고, 김수현 공효진 차태현  아이유라는 막강한 출연진을 섭외했을 때 방송가는 들썩거렸다. 김수현의 전작 SBS ‘별에서 온 그대’의 파급력을 기억하고 있는 시청자도 마찬가지였다.

한데 ‘그들만의 리그’를 담은 첫 방송을 본 대중은 아리송했고, 그런 시청자를 본 KBS는 당황했다. “예능국의 치열한 일상을 담겠다”던 호기로움은 없어지고 시청자 구미 맞추기에 급급해 ‘방송국에서 사랑하는 드라마’로 전락하고 말았다. KBS에 본적을 둔 PD는 “소 잡는 칼로 무를 썰고 있다”고 평가했다.

“마지막회에서 최고시청률 17.7%를 기록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는 보도자료를 뿌려댔지만 제작진도, 시청자도 기대 이하의 성적임을 분명 알고 있다.

◆ 아! 옛날이여…몰락한 토크쇼.
귀여움으로 무장한 갓난쟁이 아이들과 현란한 칼질을 자랑하는 셰프의 홍수 속에서 토크쇼는 설 자리를 잃었다. 2014 SBS 연예대상에 빛나는 이경규가 진행하는 SBS ‘힐링캠프, 기쁘지 아니한가’, 시즌3만 치더라도 9년째 목요일 밤을 지켜온 KBS2 ‘해피투게더3’, 한때는 토요일 심야 예능이라는 블루 오션을 개척해 부동의 1위였던 MBC ‘세바퀴’가 시나브로 시청률이 떨어지더니, 어느새 3~4%대를 웃도는 시청률을 기록 중이다.

‘토크쇼는 게스트 빨’이라는 흥행 공식도 이제 옛말이다. 제작진은 톱스타 게스트로 프로그램에 심폐소생술을 시도했지만 죽어가는 프로그램을 살리지는 못했다. 단적인 예가 빅뱅이 출연한 ‘해피투게더3’인데, ‘빅뱅, 7년 만에 KBS 예능 출연’이라며 호들갑을 떨었지만 4.6%로 당시 2015년 최저 시청률을 찍으며 고꾸라졌다.

◆ 간판 예능까지 위태로운, SBS
SBS는 분명 예능에 공을 많이 들였다. 공익 예능이라며 호평받았던 ‘심장이 뛴다’와 ‘즐거운가’를 빼내는 데 주저함이 없었음은 물론, 주말드라마 두 개 중 하나를 폐지하고 예능 프로그램을 편성했을 정도니까.

그 자리를 대체하고 있는 ‘아빠를 부탁해’ ‘썸남썸녀’ ‘불타는 청춘’의 성과는 기대 이하임이 분명하다.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처음 세상에 나왔을 때는 호평과 화제를 낳았던 이 프로그램들은 정규 편성된 지 한참이 됐지만 파일럿 당시 기록했던 최고 시청률을 아직 갱신하지 못하고 있다.

간판 예능의 명성도 예전만 못하다. 금요일 심야 시간의 제왕 ‘정글의 법칙’은 KBS2가 김수현, 공효진에 아이유까지 투입한 금토드라마 ‘프로듀사’를 내놓으면서 왕관을 내려놔야 했다. ‘런닝맨’ 또한 중국에서의 성공으로 겨우 체면치레를 하고 있는 중이다. 멤버 교체로 강력해진 KBS2 ‘해피선데이-1박2일’과 MBC ‘일밤-진짜사나이’에 밀려 동시간대 시청률 3위를 차지하는 것이 더는 놀랄 일이 아니게 됐다.

◆ 그럼에도 웃는다, MBC
단연 MBC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무한도전’ ‘나 혼자 산다’ ‘일밤-진짜 사나이’ 등 잠시 주춤했던 기존 프로그램에 활력을 불어넣는 데 성공한 것은 물론이고, ‘마이 리틀 텔레비전’ ‘일밤-복면가왕’ 등 새로운 콘셉트의 예능을 단박에 히트시켰다.

특히, ‘마이 리틀 텔레비전’의 성공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Mnet ‘슈퍼스타K’을 벤치마킹한 지상파 3사 오디션 프로그램, tvN ‘꽃보다 할배’에 할배 대신 할매를 투입한 KBS ‘마마도’, JTBC ‘비정상회담’을 모티브로 한 ‘헬로 이방인’ 등 케이블, 종합편성 채널 뒤꽁무니를 쫓기 바빴던 지상파가 오랜만에 신선한 아이디어를 내놨다는 것이 그 첫째다.

둘째는 콧대 높았던 지상파가 상대적 약자였던 케이블, 종편보다 먼저 유투브, 아프리카TV 등 1인 미디어 시대 도래를 인정하고, 브로드 캐스트(Broadcast)이 아닌, 내로우 캐스트(narrowcast)을 시도했다는 점이다.

‘일밤-복면가왕’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 ‘나는 가수다’의 영광을 KBS2 ‘불후의 명곡’에게 빼앗겼지만 안주하지 않고, ‘실력파 가수의 경연’이라는 기존 콘셉트에 새 옷을 입혀 옛 영광을 다시 찾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