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발 '금리인상' 경보… 서민 가계부채, 기업 수출 악소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5-28 16: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 여의도 한 은행의 대출 창구에서 고객들이 상담을 받고 있다.[남궁진웅 timeid@]


아주경제 홍성환 기자 = 미국발 금리 인상 경보가 서민에서부터 기업에 이르기까지 한국 경제 전반에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다. 미국이 금리 인상에 나서고 한국은행이 따라서 기준금리를 올릴 경우 시장 금리가 덩달아 상승, 가계부채를 떠안고 있는 서민들의 이자 부담이 커지면서 우려됐던 가계의 '붕괴 도미노'가 현실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국내 기업 역시 강달러·엔저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수출 경쟁력에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 변동금리 대출, 가계부채 폭탄 뇌관되나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해 8월부터 한국은행이 세 차례 기준금리를 인하한 이후 가계대출이 계속 늘어나면서 변동금리 대출자를 중심으로 금리 인상에 대한 공포감이 커지고 있다.

한국은행 통계를 보면 지난 3월 말 현재 은행·보험사 등 금융사 대출과 신용카드·할부금융 등 판매 신용을 더한 가계부채는 1099조3000억원에 이른다. 이 가운데 변동금리 대출은 70% 수준인 700조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

문제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연내 금리를 인상하고 한국은행이 이를 따라 기준금리를 올릴 경우 시장금리 역시 상승이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이 경우 저금리를 활용해 변동금리로 대출을 받은 사람들은 금리 인상 리스크에 그대로 노출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단순 계산으로 금리가 1%포인트만 올라도 가계의 이자 부담은 7조원 넘게 늘어나게 된다.

특히 생계비 또는 사업자금을 목적으로 대출을 받은 저소득층 및 자영업자의 경우 이자 부담이 증가하면 생계가 급속히 붕괴될 공산이 크다. 한국은행이 최근 국회에 제출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를 보면 작년 하반기 주요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신규취급액 가운데 주택구입 이외의 목적이 48.7%를 차지했다. 주택담보대출을 받아 생계비나 사업자금 등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한국은행은 분석했다.

임진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저소득층의 가계부채는 소득 대비 원리금 상환부담이 크고, 생활비 목적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아 다른 소득계층에 비해 부실화 우려가 높다”고 설명했다.

◆ '강달러·엔저'로 기업 수출경쟁력 악화 우려

가계부채 폭탄이 서민을 위협하고 있다면 국내 기업들은 강달러와 엔저 현상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수출 경합도가 높은 일본 기업들이 엔저를 활용해 가격 경쟁력을 앞세울 경우 국내 기업의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최근 한국무역협회의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 기업 307개사 가운데 70.2%가 "현재 원·엔 환율 수준에서는 일본 제품에 대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다"고 답했다. 또 54.1%는 "엔화 약세로 수출 채산성이 악화됐다"고 응답했고, 30.3%는 "수출 물량까지 감소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 금리 인상이 가시화되면서 강달러·엔저 현상 역시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 기업들의 불안감을 부채질하고 있다. 전문가들 역시 연내 미국이 금리 인상에 나설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달러화 강세 흐름이 계속되는 동시에 엔저 현상도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원·엔 환율은 100엔당 900원 안팎에 머물러 있다. 5월 평균 환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가량 하락한 상태다.

이와 관련,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 26일 경제동향간담회에서 "주요 선진국의 수출의존도(명목 국내총생산 대비 수출금액 기준)가 10%대인 반면 한국의 수출의존도는 40%대"라며 "수출의존도가 크다 보니 수출 부진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클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수출부진은 중국의 성장 둔화, 엔화 약세 등 단기간에 쉽게 해소될 수 없는 요인들이 작용하고 있어 걱정"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