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화학물질정보 새로운 정보제공 환경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26 15: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화학물질정보관련 Open API 및 전용홈페이지 구축

[안전보건공단 홈페이지 캡쳐]

아주경제 김태형 기자 = 산업현장은 물론 일반국민들의 화학물질 정보에 대한 접근과 활용이 쉬워진다.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이영순) 화학물질센터는 국민 누구나 화학물질정보를 자유롭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정보제공 환경을 구축하고 서비스에 들어갔다.

새로운 화학물질 정보제공 환경은 공단이 보유한 16,487종의 물질안전보건자료에 대한 Open Api 서비스 구축과, 이를 기반으로 한 전용홈페이지를 마련한 것이다.

Open Api(Application Programing Interface)란 공공기관이 보유한 데이터를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공개하는 서비스다.

특히 이 서비스는 사용자들이 제공되는 정보를 활용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나 웹서비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개발할 수 있다.

우정사업본부의 경우, Open Api를 활용하여 민간에서 '새 주소 도로명 찾기'앱을 구축하였으며, 기상청의 Open Api를 활용한 정보로 '현지날씨' 앱이 민간에서 제작되었다.

이번 안전보건공단의 화학물질정보관련 Open Api 기반의 전용 홈페이지가 구축됨에 따라, 관련 정보를 활용해 화학물질 관련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제작 될 것으로 기대된다.

화학물질정보 전용 홈페이지에서는 기존의 단순 화학물질 정보 열람 기능을 벗어나 화학물질별 유해성과 노출 시나리오, 직업병 발생사례, 물질별 경고표지 작성, 교육용 자료, 용어검색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국내외 화학물질정보를 제공하는 기관들의 관련 자료를 한곳에서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영문 제공 기능으로 외국인도 쉽게 화학물질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다.

안전보건공단은 전용 홈페이지의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도 보급했다. 관련 애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을 활용, 플레이스토어에서 '물질안전보건자료'나 '안전보건공단'으로 검색하면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이영순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 "이번 새로운 화학물질 정보제공 환경은 소통과 개방 등을 내용으로 하는 '정부 3.0'의 취지에 맞춘 것으로, 가장 큰 특징은 공공데이터의 단순 개방을 넘어 정보활용의 편리성과 활용성을 높였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