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대, 고 이희재 명예교수 기념 강의실 명명식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18 15: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8일 숙명여대 순헌관에서 열린 이희재 강의실 명명식에서 황선혜 총장(왼쪽에서 넷째)과 이희재 명예교수의 유족 등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숙명여대]

아주경제 이한선 기자 = 숙명여자대학교는 18일 순헌관에서 고 이희재 문헌정보학과 명예교수의 이름을 딴 이희재 강의실 명명식을 개최했다.

숙명여대는 지난해 타계한 이 명예교수가 재직 기간 학교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 공로와 학문적 성과를 기리기 위해 순헌관 218호를 이희재 강의실로 명명했다.

강의실에는 이 명예교수가 받은 훈장과 친필노트, 저서, 강의자료 등을 전시하고 문헌정보학에서 연구하는 매체와 역사적 자료가 시각화된 이미지월도 설치했다.

이 명예교수는 합동통신사 기자와 청주대 도서관학과 교수를 거쳐 1983년부터 숙명여대에 재직했으며 지난 2008년부터 2012년까지 국립중앙도서관 자문위원을 역임했다.

그는 생전 문헌정보학 분야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민국정부 근정포장, 한국출판문화상 등을 받았고 프랑스 동양학자인 모리스 쿠랑이 발간했던 한국서지를 수정 번역한 공로 등으로 프랑스정부로부터 문화예술훈장 슈발리에장을 수여받기도 했다.

한국서지는 한국학이라는 용어조차 생소했던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작성된 한국고서에 대한 방대한 규모의 자료로 한국학을 연구하는 국내외 학자들에게 필수자료로 활용되는 저서다.

이 명예교수는 재직 당시 1억6000만원이 넘는 발전기금을 기탁하는 등 평소 모교 발전을 위해 헌신해왔고 타계 후에는 유족들이 학교 발전기금으로 3억원을 기부해 이번 강의실 리모델링과 장학금 조성에 쓰였다.

이 명예교수는 국내 최초 여성 시나리오 작가 겸 영화감독인 고 홍은원 감독의 딸이기도 하다.

재직 시절 어머니의 작품세계를 널리 알리고 선구자적 활동을 기념하기 위해 숙명여대 도서관에 홍은원 영상자료관을 개관하고 700여점의 DVD를 기증하는 한편 홍 감독이 작사한 영화 ‘백치 아다다’의 주제곡 등 일부 곡들의 저작권 수입도 학교에 귀속시켰다.

황선혜 총장은 “평소 각별한 제자사랑을 보였던 이 교수의 뜻을 받아 이 강의실에서 문헌정보학과의 인재들이 자라게 될 것”이라며 “은퇴를 앞두고 있는 다른 교수들에게도 귀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