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혁신센터, 대기업 뛰어들어 성과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15 16: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자체-대기업 TFT 운영 협력 공유…대구, 삼성과 맞손

아주경제 김봉철 기자 =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중소·중견기업 중심에서 대기업까지 확장된다.

이번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가 삼성과 연계를 추진하게 된 계기도 이 같은 배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미래부가 대기업 참여를 유도하면서 새롭게 제시한 혁신센터 운영 참여방식은 총 4가지다.

먼저 아이디어 발굴에서 사업화까지 전 주기를 지원하는 패키지방식과 기업이 보유한 글로벌 유통망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국내·외 판로개척 및 투자유치를 지원하는 방식이 있다.

또 △대기업은 협력사와 혁신센터를 연결할 전문가를 배치하고, 아이디어·기술 발굴부터 제품화 단계까지 전주기 참여 후 협력사에 인센티브 부여(우선구매) 및 M&A(인수·합병) △지역 특화전략 산업과 기업의 전략이 연계되는 분야에서 상생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방식 등으로 구분된다.

미래부는 나머지 창조경제혁신센터에 대해 각 지역별 토착·핵심산업과 기업의 주요사업을 연계한 특정사업 부문만 설정해 놓은 상태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2015년 하반기까지 전국 17개 시·도에 설치될 계획이다.

대전(지역혁신센터)-SK텔레콤(대기업)은 SK연구소를 중심으로 ICT(정보통신기술) 부문 사업역량과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기술자산을 결합시켜 새로운 벤처·창업 육성을 지원한다.

이외 내년까지 개소할 예정인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와 대기업이 협업할 산업분야는 다음과 같다.

△부산-롯데는 쇼핑·고부가가치 관광산업 △경남-두산은 발전·기계설비 △인천-한진은 항공·해운 물류 △경기-KT는 판교 테크노밸리 중심으로 한 벤처·창업 육성 △광주-현대자동차는 전기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친환경차 △전북-효성은 탄소섬유 △전남-GS는 미래 에너지·건설 △충북-LG는 바이오 △충남-한화는 태양광에너지 △강원-네이버와 제주-다음은 IT서비스 및 콘텐츠 △서울-CJ는 문화 및 관광 △울산-현대중공업은 플랜트·기계 △세종-SK는 ICT 등이다.

미래부는 앞선 지난 4일 지역별로 협력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해 ‘지자체-참여기업 공동 전담팀(TFT)’을 구성키로 하고, 구체적인 협력 내용은 이달 중순경부터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석준 미래부 1차관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의 장으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자리를 잡게 된다면 이는 지역 내 연고기업으로까지 참여가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