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주춤'거리는 중국 상용차 시장서 '가속 페달' 밟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14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쓰촨현대 상용차 공장에서 대형 트럭 트라고 엑시언트가 시험생산 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현대자동차]


아주경제 윤태구 기자 =현대자동차가 중국 상용차 성장 전략을 강화한다. 주춤하고 있는 중국 내 상용차 시장에서 판매 고삐를 바짝 당길 참이다.

14일 현대차에 따르면 중국 내 현대차 상용차 합작법인인 쓰촨현대는 지난 8월까지 2만대 판매를 넘어섰다. 이는 월 평균 2000대 이상을 중국에서 판매한 셈이다. 작년과 비교하면 약 40%가량 판매가 줄어들었다. 지난 해 같은 기간만 하더라도 현대차는 중국에서 약 3만3000대의 상용차를 판매했다. 하지만 올해 중국 상용차 시장의 상황을 보면 현대차는 선방하고 있는 셈이다.

실제로 중국 상용차 시장은 8월만 하더라도 전년동월 대비 16.4% 감소한 24만7400대가 판매됐다. 전 달 보다는 4.9% 줄어든 수치다. 승용차 시장이 전년 동월 대비 8.5%, 전월 대비 8.1% 증가한 것과는 확연히 다르다. 이는 중국 내 일시적인 경기둔화가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그럼에도 중국 상용차 시장에 대한 기대감은 여전히 크다. 중국 상용차 시장은 지난 2001년 32만 대에서 지난 해 107만 대로 연평균 10.6%로 빠르게 성장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큰 축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중국 정부가 주도하는 도시화와 서부대개발 정책에 힘입어 오는 2020년 530만대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현대차는 오는 4분기부터 중국 내 상용차 판매를 본격화 할 참이다. 더구나 상용차 시장은 승용차 시장에 비해 규모는 작으나 수익성은 높은 시장이다. 앞서 지난 2012년 8월 중국 상용차 시장에 처음 진출한 현대차로서는 올해가 중국 상용차 시장 진출 3년째로, 판매 확대를 위한 턴어라운드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지난 6월 본격 가동을 시작한 '쓰촨현대'를 통해 미니버스인 카운티는 물론 중·대형 버스 및 중국 전략 고급 트럭인 트라고 엑시언트 등 다양한 트럭 모델을 선보이며 중국 상용차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오는 2017년 현대차의 상용차 판매 목표량은 17만대로, 내년부터 현대차의 본격적인 중국 내 상용차 부문 판매 증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쓰촨현대는 연산 15만대 규모의 최첨단 트럭 생산 공장으로,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라인은 물론 엔진공장까지 갖추고 있다. 또한 이곳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차량은 중국 내 판매는 물론 롱오우(蓉欧) 국제화물철도노선(청두~카자흐스탄~러시아~폴란드)의 개통으로 인해 카자흐스탄, 러시아 그리고 벨라루스 등 새로운 시장으로도 수출될 가능성도 높다.

한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중국 상용차 시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40%에 달하는 비중울 차지하며 최대 규모 단일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며 "일시적인 경기 침체로 인한 상용차 시장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현대차의 경우 쓰촨현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까지 확보함으로써 향후 상용차 시장에서의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