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유가족 '재합의안 반대' 결정…야당 '부담백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21 08: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세월호 참사 100일째 되는 지난 7월 24일 오후 1박2일에 걸쳐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세월호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출발한 세월호가족대책위와 시민들이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국회에 도착해 본청으로 향하고 있다.[남궁진웅 기자 timeid@]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이 표결 끝에 여야가 제시한 재합의안을 반대하기로 최종 결론을 내렸다.

세월호 가족대책위는 20일 저녁 경기 안산시 도립 미술관 강당에서 3시간 가까이 총회를 열고 기소권과 수사권이 보장된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요구 입장을 고수하기로 했다.

투표 결과, 수사권과 기소권을 가진 진상조사위원회가 있어야 한다는 기존 안이 132표를 얻어 압도적 지지를 받았다. 상설특검법에 따라 여야가 협의한 폭넓은 방안을 고민해 보자는 안도 있었지만 세월호 가족 반대표를 이기기엔 역부족이었다.

가족대책위는 또한 여야 협상과정과 합의안에 가족들이 주장해 온 기소권과 수사권 논의는 애초에 배제됐다며, 앞으로 특별법 제정을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활동할 계획이라며 재합의안 거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세월호 유가족들이 여야가 제시한 재합의안을 끝내 반대하기로 하면서 새정치연합은 여야 재합의안 추진에 한층 부담을 지게 됐다.

유가족이 고수키로 한 진상조사위 기소권·수사권 부여 방안은 현행 사법체계를 무너뜨릴 수 있다는 새누리당의 반발로 새정치연합이 이미 양보한 사안이기 때문이다.

다만 새정치연합은 유가족들의 이해와 동의를 구하겠다는 기존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며 오늘 비공개 회의를 통해 세월호 유가족 반대 입장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