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반독점 칼날 '자동차 업계 전체' 향한 것?...1천여 개 기업 조사 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13 13: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의 반독점 조사가 아우디 등 글로벌 브랜드 뿐 아니라 국내외 1천여 기업을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사진=중궈신원 제공]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발전개혁위원회(이하 발개위)의 자동차 반독점 조사가 국내외 기업을 막론하고 1000여 개 기업을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를 타깃으로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는 추측과 달리 자동차 생산업체, 딜러, 부품업체 등 1000여 개 기업이 반독점법 위반을 이유로 중국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고 중국 관영 영자지 차이나데일리(中國日報)가 발개위 인사 발언을 인용해 13일 보도했다.

발개외 관계자는 "해외 브랜드 외에 중국 국유기업 등 국내업체에 대한 조사도 이뤄지고 있어 곧 결과도 나올 것" 이라며 이번 반독점 조사가 해외 자동차 브랜드만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반독점 칼날이 자동차 업계 외에도 통신업계나 제약, 시멘트 등으로 번져나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 당국은 최근 시장지배적 위치를 이용해 월등히 높은 가격을 책정하는 등 반독점법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메르세데스 벤츠, BMW, 아우디, 재규어 랜드로버, 크라이슬러, 도요타, 혼다 등 글로벌 굴지의 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위법행위 조사에 착수했다.

이에 이들 업체는 중국 시장 자동차 판매가격 인하조치를 취하는 등 몸을 사리고 있으며 크라이슬러와 아우디는 이미 위반 혐의가 인정돼 거금의 벌금폭탄이 예고됐다. 반독점행위에 따른 벌금이 연간 매출의 1~10% 부과되는 점을 고려할 때 이번에 아우디가 18억 위안(약 3002억원)의 역대 최대의 벌금을 물 것으로 추정된다.

12일에는 중국내 합작 브랜드인 상하이GM도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는 소식이 나와 이번 반독점 칼날이 비단 해외 브랜드만을 향한 것이 아님을 시사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