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에서 정율성 100주년 음악회 뜨거운반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08 19: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베이징 21세기극장에서 지난 7일 광주문화재단 주최로 정율성(鄭律成, 1914~1976, 조선족) 탄생 100주년 기념 음악회가 개최됐다. 

공연장에는 관람객 1700여명이 참석했다. 베이징에서 처음 열린 정율성 기념 음악회로, 우리 교민 300여 명도 자리를 함께했다. 이날 공연에서는 광주시립국악관현악단과 시립국극단, 시립소년소녀합창단, 지역 성악가 등 45명이 출연해 오페라 '망부운'과 관현악 '축연무', 동요 등 정율성의 주옥같은 작품을 잇따라 연주했다.

음악회에 참석한 정율성의 딸 정샤오티(鄭小提·71)씨는 "부친이 역사적 문제와 일부 경력 때문에 한국에서 오랫동안 평가받지 못했던 점을 잘 알고 있다.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한국사회의 인식이 점차 바뀌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율성은 중국역사에서 '혁명음악의 대부'로 기록되고 있다. 일제강점기에 광주에서 태어난 그는 1933년 중국으로 건너가 항일운동에 투신했다. 1939년 중국공산당에 가입한 뒤 혁명음악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며 '옌안송', '팔로군군가', '팔로군행진곡' 등 수많은 혁명음악을 작곡했다. 특히 '팔로군행진곡'은 이후 '중국인민해방군행진곡'으로 개명돼 '중국인민해방군가'가 됐다.

1976년 중국에서 사망한 그는 혁명열사릉인 바바오산(八寶山)에 묻혔고 중국정부는 2009년 건국 60주년 행사에서 그를 '신중국 건국에서 걸출한 공헌을 한 영웅모범인물 100인'에 선정하기도 했다.

그러나 한국사회에서 '정율성'이라는 이름은 여전히 낯설다. 북한과 깊은 관계를 맺었던 인물로 오랫동안 거론 자체가 금기시돼왔던 까닭이다. 1945년 중국에서 북한으로 건너간 그는 조선음악대학 작곡부 부장 등으로 근무하면서 북한 공식군가인 '조선인민군행진곡'을 만들었다. 중공군 창작팀으로 한국전쟁에 참전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그러나 정율성이 태어난지 100주년이 된 올해 한국에서도 점차 그에 대한 재평가 움직임이 일고 있다. 광주에서 최근 정율성 일대기를 담은 영화가 제작되고 있다는 소식이 보도됐고, 지난달 초 한국을 방문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한중관계를 상징하는 인물 중 한 명으로 정율성을 꼽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