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신소재·석유화학 등 '전략적 산업 동반자'…FTA 급물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04 14: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산업협력 MOU 체결 논의도 본격화

4일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먀오 웨이 중국 공업정보화부 장관 및 까오 후 청 상무부 장관과 각각 산업장관회의·통상장관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사진=산업통상자원부]


아주경제 이규하 기자 =시진핑 주석의 국빈방문을 계기로 한·중 간 신소재·석유화학·IT 등 산업분야에 대한 협력 채널이 마련된다. 또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의 조속한 타결을 양국 정상이 합의하면서 한중 FTA 연내 타결이 가시화 될 전망이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4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먀오웨이 공업신식화부 장관·까오 후 청 상무부 장관과 면담 진행, 한·중 산업협력 MOU 등 산업 분야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산업협력 MOU 논의는 2006년 이후 중국 정부조직 개편으로 중단된 산업분야 장관급 회의 재개와 신소재·석유화학·IT 등 양국 관심 분야별로 협력 채널 근거를 마련하자는 취지다.

중국 공업신식화부는 제조업과 정보통신산업을, 상무부는 통상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부처로 양국은 지난 3일 산업협력증진 MOU 및 지역통상협력 MOU를 각각 체결한 바 있다.

지역통상협력 MOU는 양국의 경제통상협력관계를 지방까지 확대하는 방안으로 산업부가 2010년부터 광동성·섬서성 등 지방정부와 추진하던 협력사업에 중앙정부 지원이 확보될 전망이다.

또 양국 자유무역지역에서는 정보 및 경험 교환을 통한 상호 투자 유치 및 진출이 활성화 될 수 있는 기반 마련의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산업장관 회의에서는 산업협력 MOU를 계기로 긴밀한 협력을 발전시키고 교역규모가 큰 디스플레이 분야 협력 채널도 구축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높은 수준의 한·중 FTA 체결을 위해 공신부의 적극적인 배려를 당부했다. 통상장관회의에서는 한국김치의 대중 수출애로 해결을 거론하며 양 부처가 통상현안을 터놓고 해결방안을 찾는 등 지속적인 해결사례를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양 국은 이어 한·중 FTA 협상 현황을 점검하고 지난 3일 정상 간 합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한·중 FTA의 연내 타결을 위한 협력 강화에 의견을 모았다.

윤 장관은 “중국에 투자하고 있는 한국기업의 원활한 경영환경 조성을 위한 공신부차원의 협조를 당부한다”며 “향후 양국 산업분야에서의 협력이 양국 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의 유지에 기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