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중국해 분쟁] 베트남 반중시위 '경악'한 중국....사태 수습 나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5-16 10: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왕이 외교부장 15일밤 베트남과 긴급 통화 "자국민 보호" 강조

중국 신징바오 16일자 신문 23면. 베트남내 반중 시위로 중국인 1명이 사망하고 100여명이 부상을 입었다고 보도했다. [사진=중국 신징바오 캡쳐화면]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베트남내 반중시위로 중국인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한 것에 경악한 중국이 베트남에 엄중히 항의하는 한편 사태 국면 진정에 나섰다.

중국 신징바오(新京報) 16일 보도에 따르면 왕이(王毅) 외교부장은 전날밤 팜 빙 밍 베트남 부총리 겸 외교장관과의 긴급 전화통화에서 "중국 정부를 대신해 베트남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엄중히 항의했다.

왕 부장은 “베트남 측은 불법 세력의 중국 기업과 공민에 대한 공격에 대해 전가할 수 없는 책임을 지고 있다”며 “중국은 베트남 측에 효과적인 조치를 취해 폭력 행위를 막고 베트남 주재 중국 기업과 공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폭력 사건에 대한 조사를 즉각 벌여 법에 따라 처벌하고 중국 기업과 공민에게 모든 손실을 배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팜 빙 밍 부총리는 “베트남도 이번 사태를 고도로 중시하고 있다”며 “이미 천 여명의 용의자를 체포했으며, 범죄자는 법에 따라 처벌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베트남은 모든 조치를 동원해 중국인과 기업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것”이라며 “현재 사태는 진정돼 가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 류전민(劉振民) 외교부 부부장도 15일 오후 주중 베트남 대사를 초치해 엄중히 항의했다. 또한 중국 당국은 류젠차오(劉建超) 외교부 부장조리를 대표로 하는 공작팀을 꾸려 베트남에 파견해 사태를 해결하도록 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이날 기자 브리핑에서 “중국은 이번 사건에 대해 경악했다”며 “중국인들의 안전과 중국기업·기구들의 재산을 보장하기 위한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정부는 현지 교민에게 외출을 자제하고 신변안전에 각별히 유의하라고 거듭 주의보를 내리는 등 교민 보호 조치도 강화하고 있다. 주베트남 중국대사관과 영사관은 현재 긴급 대응기제를 발동해 베트남 공안에 중국인의 신변 안전과 합법적 권익 보호 조치를 요구하는 한편 현지 중국인들에게 스스로 안전 조치를 강화하고 불필요한 외출을 최대한 하지 말 것을 거듭 촉구하고 있다.

중국 외교부 영사보호센터도 베트남을 방문하려는 중국인들에게 방문 계획을 신중히 고려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중국 일부 언론들이 반중시위로 말미암은 중국인 사상사 발생 소식이 전해진 이후 양국 국경지역 일대에 '3급 전투태세'가 발령됐다고 보도했지만 중국군 당국은 이를 부인했다.

한편 중국 언론들도 베트남 당국에 중국 공민을 비롯한 외국인을 보호할 것을 촉구했다.

중국 인민일보 자매지 환구시보는 16일자 사설을 통해 "베트남의 폭도는 동아시아 투자질서의 공공의 적"이라는 제목의 사설을 게재해 이번 사태로 베트남 주재 중국 대륙기업 뿐만 아니라 해외 투자자들이 피해를 입었다며 결국 이는 베트남에 대한 투자 불확실성을 높이고 외국 투자자의 베트남 투자 자신감에 타격을 입혀 베트남이 결국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베트남의 반중 시위는 중국이 이달초 영유권 분쟁 지역인 남중국해 파라셀 군도(베트남명 호앙사·중국명 시사군도) 해역에서 초대형 심해 석유 시추 장비를 일방적으로 설치하고 나선 데서 촉발됐다. 베트남은 중국측이 물대포 공격까지 감행했다고 비난했고 중국은 오히려 베트남이 중국 민간 선박을 고의로 들이받으며 중국의 시추 작업을 방해했다고 반박하면서 양국간 분쟁이 격화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