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파게티 30주년 '국민 자장라면' 등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3-12 11: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전운 기자 = 농심은 짜파게티가 출시 30주년을 맞이했다고 12일 밝혔다.

1984년 3월 출시된 짜파게티는 전국민이 좋아하는 별식인 자장면을 인스턴트화 한 라면으로 중국집 간짜장의 풍미를 그대로 재현해 대한민국 짜장라면의 90%이상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짜파게티는 출시 후 지난달까지 총50억봉이 판매됐으며, 지난해 전체라면 순위 2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현재까지 판매된 제품을 일렬로 세우면 에베레스트 10만배 높이가 되며, 단일품목으로 1조7000억원의 누적매출을 올리고 있다.
 
짜파게티는 지난 해 전년대비 26%의 매출 상승을 견인하며 출시 이후 최대매출인 1300억원을 달성했다. 30살 짜파게티는 ‘짜파구리’, ‘오빠게티’ 등 지속적으로 새로운 이슈를 창출하는 소비자와 함께 살아 숨쉬는 브랜드이다.

한국라면 50년 역사 속에서 짜파게티는 기존 짜장라면의 단점을 말끔히 보완하면서도 진한 짜장의 맛과 풍미를 느낄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이었다. 짜파게티가 출시되던 1984년 당시 시중에 나와 있던 제품들은 스프가 면에 잘 섞이지 않고 수제비처럼 뭉치는 단점이 있었다.

농심은 국내 최초로 스프 제조에 그래뉼 공법을 도입, 잘 비벼지는 스프를 개발하였다. 여기에 푸짐한 건더기와, 한층 진한 짜장의 맛을 재현, 중국 음식점에서 바로 주문한 간짜장의 풍미를 그대로 살려내게 됐다.

맛과 품질면에서 확연한 차별화를 이룩한 짜파게티는 기존 제품보다 50원이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출시 초기부터 큰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짜파게티’가 인기행진을 지속하자 경쟁사들도 ‘짜짜로니’, ‘짜장파티’ 등 유사한 발상의 이름을 내걸고 뒤쫓아 왔으나, 해를 거듭할수록 짜파게티는 승승장구하며 1990년대 이후 독보적인 위치를 굳히고 국내 인스턴트 자장면류 시장을 평정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함께 섞어 먹는 짜파구리 레시피가 큰 인기를 끌며 출시 30여년 만에 라면 매출 3위에서 2위로 등극,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짜파구리’는 지난 해 공중파 예능프로그램인 ‘아빠어디가’에서 레시피가 소개되며 화제를 모으기 시작, 모디슈머의 상상력과 미각을 자극했다. 올 3월에는 ‘무한도전’ 멤버들이 오징어짬뽕과 짜파게티를 함께 만들어 먹는 ‘오빠게티’ 레시피가 전파를 타 또 한번 화제를 모았다.

농심 짜파게티는 아이들도 부담없이 즐기는 라면으로, 방학시즌인 7월에서 8월, 12월에서 1월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농심은 꾸준히 새로운 즉석 자장면 개발했으며, 1978년 ‘삼선짜장면’, 1983년 ‘농심짜장면’, 1984년 ‘짜파게티’로 이어졌고, 계속해서 ‘짜장 범벅(現 짜파게티범벅)(1988)’, ‘짜장 큰사발’(1992), ‘사천짜파게티(2004)’ 등으로 이어졌다.

한편 농심은 30년간 보내준 고객의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내가 바로 짜파게티 요리사’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다. 농심은 1984년부터 2014년 까지 짜파게티와 함께한 소비자의 영상과 사진을 모아 온라인 광고를 제작할 계획이며, 세살부터 12살 아이들의 천진난만한 먹방 영상을 4월초부터 모집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