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러시아 작가 10명 '바이칼 호수에서 예술적 교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2-07-04 11: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화예술위, 13일까지 '느슨한 아바이' 프로젝트 진행

아주경제 박현주 기자=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권영빈)는 오는 13일까지 러시아 이르쿠츠크와 바이칼 호수에서‘바이칼 노마딕 레지던스 프로그램 - Time and Space’를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바이칼 노마딕 레지던스 프로그램에는 '느슨한 아바이’(기획 김지연 학고재갤러리 기획실장) 프로젝트로 진행된다. 한국 작가 4명(소설가 김서령, 시각예술 작가 박병래, 전진경, 조소희)과 러시아 작가 5명이 참여하여 민족, 전통과 공동체의 삶에 대한 생각들을 나눈다.

참여 작가들은 바이칼 호수 내의 알혼 섬에서 한-러시아 작가 공동 작업 및 개인 창작 작업을 진행하며 바이칼에 깃들어 있는 문화와 역사의 기억들을 살펴보고 생산적인 아이디어로 작업을 풀어나갈 예정이다.

해외 예술지원기구 등과 협력하여 추진하는 노마딕 레지던스 프로그램은 세계 각지에 이동식 작업실을 제공하고, 창작 캠프 기간 동안 작가 상호간에 심층적인 이해를 높인다는 점에서 정주형 레지던스와 차별성을 가진다.

프로그램 기간 동안 작가 박병래는 어린 시절의 놀이와 연관된 작업의 연장으로 시간여행 이야기를, 전진경은 바이칼 호수의 밤 시간동안 벌어지는 일들의 기록을, 조소희는 화려한 기교나 기술로부터 벗어난 작업을 중심으로 하며, 소설가 김서령은 어디에 닿아도 평안할 수만은 없었던 가여운 영혼들의 이야기를 작품에 반영할 계획이다.

권영빈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은 "이번 바이칼 노마딕 레지던스 프로그램을 계기로 이르쿠츠크국립언어대학과 MOU를 체결, 이 대학에서 우리나라 작가가 3개월 동안 창작 집필 활동을 할 수 있는 거점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