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맥스 정기 임원인사 단행…'오너 2세' 이병만·이병주 형제 부회장 동반 승진

  • 허민호 코스맥스비티아이 부회장 수석 부회장 선임

왼쪽부터 허민호 코스맥스비티아이  수석부회장 이병만 코스맥스 부회장 이병주 코스맥스비티아이 부회장 사진코스맥스그룹
왼쪽부터 허민호 코스맥스비티아이 수석부회장, 이병만 코스맥스 부회장, 이병주 코스맥스비티아이 부회장 [사진=코스맥스그룹]

코스맥스그룹이 오너 2세인 이병만 코스맥스 대표와 차남인 이병주 코스맥스비티아이 대표를 나란히 부회장으로 승진시키며 차세대 경영 구도를 보다 분명히 했다.

코스맥스그룹은 2026년 정기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고 29일 밝혔다. 인사 대상은 그룹의 부회장 승진 및 신규임원을 포함해 총 31명으로, 발령일자는 2026년 1월 1일이다. 

이번 인사의 핵심은 이병만 코스맥스 대표와 이병주 코스맥스비티아이 대표의 부회장 동반 승진이다. 이경수 회장의 장남과 차남이 각각 사업과 지주 영역을 맡아 역할을 분담하는 구조로, 그룹의 중장기 성장 전략과 승계 구도가 동시에 드러났다는 평가다.

이병만 부회장은 기존과 같이 화장품 ODM 영역 전반을 맡는다. 이 부회장은 그동안 연구개발(R&D), 생산, 품질, 글로벌 고객 대응 등 화장품 제조 전반을 총괄하며 코스맥스의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확대와 기술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왔다. 앞으로는 인디 브랜드의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 차세대 화장품 기술 확보, 프리미엄·기능성 제품군 확대, 글로벌 핵심 고객사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화장품 제조 경쟁력 고도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병주 부회장은 지주사 차원에서 그룹의 중장기 전략과 신사업을 책임진다. 맞춤형 화장품과 디바이스, 뷰티테크와 데이터 기반 개인화 솔루션, 미래 소비자 경험을 중심으로 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 전략적 투자와 인수·합병(M&A) 등을 통해 그룹의 미래 성장 동력을 지휘하는 역할이다. 대량 생산 중심의 산업 구조에서 초개인화·맞춤형 시대로 이동하는 글로벌 뷰티 산업 변화에 대응해, 코스맥스그룹의 전략 전환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형제 동반 승진은 ‘본업 경쟁력 강화’와 ‘미래 사업 확장’을 두 축으로 한 전략적 재편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각 영역의 전문성을 살려 시너지를 높이겠다는 그룹의 의지를 반영한 인사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허민호 코스맥스비티아이 부회장은 수석 부회장으로 선임됐다. 허 수석 부회장은 CJ올리브영과 CJ ENM 등을 거친 유통 전문가로, 올 초 코스맥스그룹에 합류해 지주사 체제를 안정화하고 중장기 성장 전략 수립을 주도해 왔다.

진호정 코스맥스펫 부사장은 사장으로, 김철희 코스맥스바이오 전무는 부사장으로 각각 승진했다. 송진아 신사업부문장, 이훈식 GCC부문 마케팅본부장, 김민수 SCM부문 생산기술본부장, 김민아 전략마케팅 부문장, 배지현 OBM 부문장, 홍연주 향료 랩장은 E2 직급으로 승진했다. 박천호 코스맥스비티아이 R&I Unit 부원장과 강승현 코스맥스 R&I Unit 부원장은 각각 원장으로 승격됐다.

신규 임원은 총 14명이 선임됐으며, 1980년대생 임원이 대거 발탁됐다. 올해 인사부터는 글로벌 통합 HR 관리 체계의 일환으로 임원 직급을 E1·E2·E3 세 단계로 개편해 계열사별로 순차 적용할 예정이다.

코스맥스그룹 관계자는 “이번 인사는 글로벌 뷰티 산업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인사”라며 “화장품 ODM 본업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맞춤형·신사업·플랫폼 영역에서 새로운 성장 곡선을 만들어가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스맥스그룹은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ODM 기업으로, 한국을 비롯해 중국·미국·호주·태국·인도네시아·일본 등 글로벌 시장에서 약 5000여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다음은 코스맥스그룹 임원 선임 및 승진 인사 명단.
 
<코스맥스비티아이>
◇ 수석 부회장 △허민호
◇ 부회장 △이병주
◇ R&I Unit 원장 △박천호
◇ E2 △송진아 △이훈식
◇ E1 △서윤원 △신선곤 △이동걸 △정현호

<코스맥스>
◇ 부회장 △이병만
◇ R&I Unit 원장 △강승현
◇ R&I Unit 연구위원 △이화영
◇ E2 △김민수 △김민아 △배지현 △홍연주
◇ E1 △김현나 △박현정 △서동환 △양재호 △조현정 △주영란 △박대근

<코스맥스엔비티>
◇ 상무 △김의택
◇ 상무보 △이수연

<코스맥스바이오>
◇ 부사장 △김철희
◇ 상무 △황인용
◇ 상무보 △김종헌

<코스맥스네오>
◇ 상무보 △김윤겸

<씨엠테크>
◇ 부사장 △정용철

<코스맥스펫>
◇ 사장 △진호정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igs2026
댓글0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