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업계, 빅데이터 활용으로 신규 카드에 '소비 트렌드' 담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온유 기자
입력 2018-07-12 18: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카드업계가 빅데이터를 활용해 신규 카드 상품에 소비 트렌드를 발빠르게 담아내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소비 패턴 변화에 민감한 카드사들이 최근 소비 행태를 반영한 카드를 연달아 선보이는 추세다. 

먼저 신한카드는 집 주변 가게에서 최고 15%를 할인해 주고, 주말에는 유명 복합쇼핑몰에서 10%를 할인해 주는 ‘신한카드 딥 스토어'를 내놨다.

이 카드는 고객들이 예전에 비해 집 주변 500m 내 매장을 자주 찾는, 이른 바 ‘홈 어라운드’ 소비가 늘어난다는 분석 결과에 따라 기획됐다. 생활쇼핑가맹점에서 10%를 할인해 주고, 1회 승인금액이 5만원 이상이면 15%를 할인해 준다.

실제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가 주요 생활필수품을 구입하는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을 대상으로 고객의 자택과 주로 이용하는 매장과의 거리를 측정한 결과, 집 주변 500m 이내의 매장 이용금액 비중이 2014년 37%에서 2017년 45%로 약 8%p 늘어났다.

주말에는 쇼핑과 외식, 여가 등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는 복합쇼핑몰에서의 소비가 늘어나는 행태에 따라 스타필드(하남, 고양), 잠실 롯데월드타워 내 쇼핑몰, 롯데몰(은평, 김포, 수원) 등 유명 복합쇼핑몰과 이마트(트레이더스 포함), 롯데마트(롯데VIC마켓 포함), 홈플러스 등에서 1만원 이상 결제 시 10%를 할인해준다. 신한카드 딥스토어의 할인 서비스는 전월 실적에 따른 통합 할인한도 내에서 제공된다.

KB국민카드의 경우 쇼핑 업종 할인과 아파트관리비 자동납부 등에 대한 혜택을 담은 ‘KB국민 올쇼핑 카드’를 내놨다.

이 카드는 역시 가입 채널에 따른 고객 특성과 선호 서비스 등을 분석해 맞춤형 혜택을 마련했다. 

우선 KB국민 올쇼핑 카드는 쇼핑 업종(대형마트/온라인쇼핑몰/홈쇼핑/인터넷면세점)과 자동납부(통신요금/아파트관리비)의 10%가 할인된다. 

쇼핑 업종의 경우 전월 이용 실적이 △4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1만원 △8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2만원 △15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3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자동 납부는 전월 이용 실적이 △4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7000원 △8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1만원 △15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1만5000원까지 할인된다.

우리카드는 ‘소비자리서치 조사 결과’를 참고해 온라인쇼핑과 간편결제 혜택에 특화된 카드를 내놨다.

‘카드의정석 쇼핑’은 오프라인 쇼핑 주요 영역인 백화점, 대형할인점, 프리미엄아울렛, 슈퍼마켓, 편의점 10% 할인과 창고형 할인매장인 이마트 트레이더스, 롯데VIC마켓, 이케아 등에서도 10%를 할인해준다. 또한, 헬스앤뷰티(H&B) 매장 올리브영, 롭스, 랄라블라 10% 할인과 균일가 생활용품숍 다이소에서도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단, 전월 이용 금액이 30만원 이상이어야 한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소비 트렌드를 발 빠르게 읽어야만 소비자들이 원하는 카드 상품을 때에 맞게 출시할 수 있다"면서 "최근에는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하는 등 소비 트렌드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초점을 맞춰 소비자들이 더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