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우타르프라데시(UP)주 대표단, 김해시 방문 상호간 '협력' 교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이채열 기자
입력 2017-10-30 13: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인도 유피(UP)주 대표단이 김해시를 방문해, 허왕후 신행길을 관람하고, 상호간 교류 협력을 위한 의견을 교환했다. [사진=김해시청 제공]


인도 유피(UP)주 산지브 씽 총리실 특별관, 히라 랄 문화부 차관 등 대표단이 지난 27일 2000년전부터 이어져 온 혈연의 나라인 가야왕도 김해시를 방문했다.

이번 인도 유피(UP)주 대표단의 방문은 올해 6월 주한 인도대사관과 허왕후 신행길 관광상품 개발 공동 추진 등 문화, 관광 및 경제 교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데 이어, 인도 아유디아 지역을 아우르는 UP주와 교류를 위해 그간 노력을 기울인 데 대한 화답으로 이루어졌다.

지난 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간 개최된 '허왕후신행길 축제'에 김해시가 초청해 인도 우타르프라데시 주 대표단이 흔쾌히 이번 방문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 유피(UP)주는 북부 갠지스강 유역에 위치해 2억여 명의 인구와 인도에서 네 번째로 넓은 면적으로 주도는 럭나우이다.

김해시는 지난 2000년 인도 UP주 아요디아시와 자매결연을 시작으로 2001년 인도 아요디아에 허왕후기념공원을 조성하고, 이를 기념하기 위해 매년 인도를 방문하고 있으며, 2015년 인도 모디 총리 방한시 한-인도 공동추진 합의에 따라 인도 아요디아 허왕후 기념공원 리모델링 사업을 현재 추진중으로 인도와는 각별한 인연을 이어오고 있다.

인도 유피주 방문단은 인도공주 허왕후를 주제로 한 '허왕후 신행길축제'에 참가하고 수로왕비릉 및 가야테마파크 등 가야왕도 김해의 문화 유적 관람한데 이어, 김해시와 UP주의 문화․관광 및 경제 교류 협력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해시는 인도 유피(UP)주와우의를 다지고 공동 번영을 위한 우호협력 체결 의향서를 전달했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인도와 김해시는 혈연으로 이어져 온 만큼 이번 인도 유피(UP) 대표단의 방문을 계기로 자매도시인 아요디아시가 속한 인도 유피(UP)주와 문화, 관광뿐만 아니라 경제 교류 증진 확대를 희망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김해시는 형제의 나라 터키의 히타이트 철기문명 발상지인 초롬시에 대표단을 파견해 교류협력을 위한 물꼬를 마련하고, 내년 자매결연을 맺기로 하는 등 기존 아시아 중심에서 유럽 등 국제교류의 다변화로 2000년전 해상교통의 중심지였던 철의 왕국 가야의 부활을 꿈꾸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