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가 살아야 한국이 산다, 중앙회는?] ④소상공인 든든한 자금 버팀목 '노란우산공제' 가입자 100만 눈앞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10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박정수 기자 = 일본 브랜드 가전제품 서비스업을 운영했던 A업체 정 대표는 최근 국내 브랜드 공세에 판매량 저조로 본사 방침에 의해 사업정리 통보를 받았다. 서비스센터는 하루아침에 문을 닫을 수밖에 없었고 정 대표는 가족생활비 문제로 고심하고 있었다. 하지만 폐업신고 후 노란우산공제에서 부금과 이자를 포함해 4000만원 가까운 공제금을 수령, 막막했던 자금줄이 풀렸다.

350만 중소기업 가운데 소기업‧소상공인은 전체의 97%(340만개)를 차지한다. 대부분의 소기업·소상공인이 취약한 경영환경 속에서 폐업과 사망, 노령 등에 따른 생활안정이나 사업 재기에 대한 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소기업‧소상공인은 임금근로자의 퇴직금 또는 퇴직연금에 준하는 보장제도가 완비돼 있지 못하고 있어, 자발적으로 위험과 노후에 대비할 수 있는 제도가 절실하다.

이에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 2007년 '노란우산공제'(법적 명칭 '소기업·소상공인공제')를 출범시켰고, 현재는 소상공인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특히나 노란우산공제는 의료시설(대학병원, 건강검진센터) 할인과 단체상해보험 지원까지 하면서 소기업·소상공인 누적가입자 100만 달성을 목전에 두고 있다.

​9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2월 기준 노란우산공제 누적 가입자 수는 91만6556명에 달한다. 2011년 누적 가입자 수는 10만명에 불과했으나, 2015년에는 50만명, 2016년에는 88만명 등 급격한 가입자 수 증가세를 보인다. 올해 1월의 경우는 지난해 동월 대비 약 30%가 증가한 1만5512명의 소상공인이 가입했다. 누적 부금액도 2월 현재 6조5000억원을 돌파했다.

이는 소상공인들의 경영환경에 대한 불안감이 어느 때보다 크고 노후준비에 대한 부담도 가중됨에 따라 소상공인들의 목돈마련과 퇴직금 역할을 하는 노란우산공제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노란우산공제에 매월 혹은 분기별로 내는 공제부금은 최대 연 500만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또 낸 공제금은 법에 따라 어떤 상황에서도 압류, 양도, 담보 제공이 금지돼 있어 안전하게 생활안정과 사업 재기를 위한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다.

게다가 노란우산공제는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대출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2016년에는 2015년과 비교 시 대출금액은 37.7%가 증가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이 자금난을 해소하고자 노란우산공제 부금 내 대출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양적 성장에 맞춰 노란우산공제는 자산운용시스템의 안정성도 갖추고 있다. 최고 의사결정 기구로 ‘소기업·소상공인공제 운영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자산운용위원회’, ‘대체투자위원회’, ‘투자심사협의회’ 등 외부전문가를 포함해 구성된 전문화된 의사결정 기구도 갖췄다.

중앙회 강영태 노란우산공제사업본부장은 "올해는 노란우산공제가 출범한 지 10년이 되는 해다. 지난 10년을 돌아보고 향후 발전방안을 마련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실태 파악을 통해 제도개선이 필요한 부분과 가입 혜택을 확대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노란우산공제가 소상공인의 사회안전망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그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소상공인에 대한 복지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고 공제 전국 기초지자체 단위 고객 네트워크를 구축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