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단상] KTX 세종역, 국민들의 '권한' 빼앗는 자치단체장은 누굴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01 00: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세종·충북취재본부/김기완 기자

아주경제 김기완 기자 = 왜 그럴까. 국민 편의를 위해서라는 세종시의 주장을 무엇때문에 지역 이기주의로 비춰지는 행동 등으로 저지하는 것일까.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한 세종과 충북의 갈등이 계속해서 점화되고 있다. 세종시민과 국민 편의를 위해서라는 일관된 주장으로 세종역 신설을 주장하는 세종시와 저속철 전락과 충북 오송역 이용객이 줄어 들 것 이라는 충북도의 주장이 상충되면서 지속적으로 갈등을 빚어왔다.

최근 충북도에서 오송역에서 세종시 간 운행되는 택시요금 인하 카드를 꺼내들며 국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시키는 취지의 택시요금 현실화안을 발표했다. 세종시 역시 이에 맞물려 신도심에서 오송역 간 택시요금 인하 결정을 발표했다.

지역 정가에 따르면 충북도의 발표는 전격적인 발표였고, 세종시의 발표는 이미 예정돼 있던 발표했다.

이는 그동안 정부에서 발주한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부정하며, 철회를 주장했던 충북도가 '국민의 편의를 위한다'라는 세종시의 일관된 논리에 맞서기 위한 택시요금 현실화안을 꺼내들었다는 인식 때문이다.

일관된 논리와 상황에 따라 바뀌는 논리. 국민들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를 신뢰하지 못하는 이유다. 세종역 신설은 상황따라 바뀌는 정치논리가 필요없다. 오직 국민들의 편의만 보장된다면 추진되야 하는 것이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오직 국민의 편의만 생각하면 된다는 얘기다. 세종역 신설하고 안하고의 문제가 아닌 세종역 신설로 인해 얼마나 많은 국민들이 교통편의로 수혜를 입을 것인지만 판단한다면 무의미한 정쟁과 갈등은 피할 수 있다.

하지만 세종시와 충북도는 이를 생각하지 않고 지역 이익을 위해 갈등을 빚고 있어 심지어 지역 감정까지도 드러내고 있다. 알부 단체들을 규합해 세력화시켜 논리를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공간에서 이 문제를 두고 네티즌들끼리 논쟁이 되기도 했다. 한 네티즌은 "세종시민이 오송역을 이용함으로써 세종시 세금을 충북에 가져다 줘야하는 것이냐"며 세종역 신설을 찬성했고, 또다른 네티즌은 세종시를 개종시라고 표현하며 비하냥 거리기도 했다. 또다른 네티즌은 "각 지역을 위해 알아서 제 할일하면 될 것을 남의 지역에 뭘 만들던 무슨 상관인지 모르겠다"며 다소 중립적인 주장도 보였다.

세종시와 충북도 양 자치단체 간 갈등이 지역민들 간 감정싸움으로 비화되고 있는 것이다. 작게는 시민과 도민, 크게는 국민을 위하는 지방정부의 수장이 되어야 하는데 오직 '지역을 위해 얼마나 많은 일을 했는가'란 역사적 판단에만 신경쓰며 초점을 맞추는 모습으로 비춰지고 있어 안타깝다.

일각에선 세종시 인근에 KTX 오송역과 KTX 공주역, KTX 서대전역 등을 언급하며, 예산낭비의 문제점도 제기하고 있다. 인근 지역에 여러곳의 KTX 역이 존재함에 따라 세종역 설치를 굳이 할 필요가 없다는 지적이다. KTX역에서부터 들어갈 부수적인 교통비까지는 생각하지 않은 듯 보여진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들이 어느 KTX역을 이용하건 그 역을 이용함에 있어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교통편의를 체감한다면 그걸로 된 것이다.

따라서, 필자는 지면을 빌어 양 자치단체를 혹평하고 싶다.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않는데 김치국부터 마신다'라고나 할까.

"국민들이 향후 어느 역사를 이용하건 그것은 어디까지나 국민들 스스로의 판단이고, 권리이며 몫"이라는 것을 말해주고 싶다. 세종역이 생겨난다 해도 오송역과 얼마든지 선의의 경쟁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양 자치단체 간 이기주의로 '국민을 위한다'는 미명아래 '국민의 권한'을 기만하고, 위선을 자처하는 것은 아닌지 국민을 위해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