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정의 脫통신 가속화] 손정의 "이통사, 단순 망제공자로 전락할 위기 처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7-25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손정의 소프트뱅크 사장이 지난 21일 '소프트뱅크 월드 2016'에서 IoT 시대를 앞두고 영국 반도체 설계회사 암(ARM)을 인수한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소프트뱅크)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인류 최대의 패러다임 시프트(인식 대전환)는 싱귤래리티(Singularity)에 있습니다. 컴퓨터가 인류의 지성을 초월한 초(超)지성이 탄생하는 것이 바로 싱귤래리티 입니다. 이 싱귤래리티에서 세 가지 중요한 키워드가 인공지능(AI), 스마트로봇, 사물인터넷(IoT) 입니다." 

손정의 소프트뱅크 사장은 지난 21일 도쿄에서 열린 '소프트뱅크 월드 2016' 행사에서 소프트뱅크의 미래 먹거리가 AI, 스마트로봇, IoT에 있다며 "이 과정에서 영국 반도체 설계회사 암(ARM) 홀딩스가 반드시 필요했다"고 강조했다.

앞서 소프트뱅크는 18일 ARM 홀딩스를 243억 파운드(약 36조원)로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손 사장은 알리바바 주식 일부를 팔고, 핀란드 게임업체 슈퍼셀 주식을 모두 매각했다. 이 과정에서 20조원의 자금을 조달하고, 나머지 16조원은 은행 융자를 받는다.

손 사장이 ARM 홀딩스 인수에 나선 가장 큰 이유는 통신시장에 대한 위기감이다. 그는 "앞으로 이동통신사는 콘텐츠 제공자에게 통신 인프라만을 제공하는 덤 파이프(
Dumb Pipe), '단순 망제공자'로 전락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스마트폰 시장이 성숙단계에 들어섰다는 판단이 손 사장의 등을 떠민 것이다.

손 사장의 ARM 홀딩스 인수 결단은 모든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IoT시대의 도래를 앞두고 ARM의 반도체기술이 IoT 사회를 이끌 두뇌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손 사장은 "
싱귤래리티의 중요한 열쇠는 IoT가 쥐고 있으며, 앞으로 ARM을 통해 1조(兆) 개의 반도체 칩을 세상에 뿌릴 것"이라며 "소프트뱅크의 IoT 성장전략에서 ARM은 중핵 중의 중핵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정의 소프트뱅크 사장은 21일 '소프트뱅크 월드 2016'에서 "소프트뱅크와 암(ARM) 홀딩스가 패러다임 시프트를 견인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손정의 키노트 동영상 캡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