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신임 부행장 4명 선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2-26 15: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나성대·임해진·윤재근·성주영

(왼쪽부터)나성대, 임해진, 윤재근, 성주영 산업은행 신임 부행장[사진=산업은행]

아주경제 김부원 기자 = 산업은행은 26일 △나성대(간접금융부문장) △임해진(성장금융2부문장) △윤재근(리스크관리부문장) △성주영(창조기술금융부문장) 부문장 등 네 명의 신임 부행장을 선임했다.

산은 측은 "은행의 부문별 책임집행자로서 통합산업은행의 창조금융, 중소·벤처기업 지원, 기업구조조정 등 정책금융을 잘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는 업무능력, 의사소통능력과 리더십을 보유한 인물로 선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통합산업은행 출범을 앞두고 조직활성화와 직원들의 동기부여를 위해 학력, 입행기수, 출신 등 정성적 요소를 배제했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산업은행 측이 밝힌 신임 부행장의 선임 사유와 프로필이다.

▶나성대 부행장(현 정책금융공사 경영기획본부장)

재정경제부 및 금융위원회에서 20여년간 국가 경제정책 업무를 수행했고, 이후 정책금융공사 설립준비단 총괄반장으로 공사의 성공적인 설립에 기여했다. 정책금융공사에서 리스크관리본부장, 경영기획본부장 등을 맡아 공사 정책금융 업무를 무리없이 수행했다.

경제부처에서의 오랜 공직생활을 바탕으로 뛰어난 업무조정능력을 발휘해 정책금융 본연의 목표 달성에 충실을 기하고 있으며, 올해 창조금융 및 중소·중견기업 등에 11조원의 자금을 공급하는 등 자금공급목표를 달성했다. 온화하고 소탈한 성격으로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합리적인 리더십을 바탕으로 소신껏 일할 수 있는 업무분위기를 만들어가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국립 철도고등학교(서울), 서울시립대학교 행정학과, 국방대학원 국방관리학(석사)

▶임해진 부행장(현 산업은행 재무회계부장)

기업금융부, 기업구조조정부, 지점 등 30여년에 걸친 고른 현장 경험으로 기업 및 실물경제에 대한 이해가 높으며 컨설팅 및 사모펀드 업무경험으로 자본시장업무에서도 탁월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재무·회계 업무에 능통해 자금흐름 등을 통찰하고 시장위험요인 분석 및 관리에도 뛰어난 안목을 갖췄다.

재무회계부장으로 3년간 은행의 재무·회계 분야를 맡아 관리회계시스템을 개선하는 등 치밀하고 깔끔한 업무처리 능력을 발휘했다. 특히, 회계시스템 안정화와 주요 회계이슈의 시스템 적기 반영으로 산은의 대내외적인 회계신뢰성 제고에 크게 기여했다. 국세청에 대한 법인세 경정청구로 올해 106억원, 지난해 251억원을 환입받는 등 적극적인 절세노력으로 은행의 수익 개선에도 크게 기여했다. 온화한 성품과 합리적이고 치밀한 업무추진으로 조직 상하간 폭넓은 신망을 얻고 있으며, 조직을 화합으로 이끄는 리더십을 보유하고 있다. 

덕수상고 졸업,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졸업(입행후),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MBA

▶윤재근 부행장(현 산업은행 트레이딩부장)

자금거래실, 금융공학실, 트레이딩부 등 외환시장에서 오랜 기간 시장참여자로 활동해 금융시장을 보는 안목과 금융수요 예측에 매우 능통하다. 특히, 개인영업추진실 재직시 금융공학을 활용한 개인금융상품을 기획·출시하는 등 상품기획 분야에서도 능력을 발휘했다. 

특히, 개인금융실장으로 재직시 KDBdirect의 성공적인 론칭과 개인금융시장 진입으로 일대 돌풍을 일으켰으며, 80여개 수신점포 및 640여명의 수신인력에 대한 뛰어난 관리 능력으로 은행의 개인고객 확대에 큰 성과를 거뒀다. 온화한 성품과 타인에 대한 배려로 상하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인품과 도덕성에서도 후배직원들의 모범이 되고 있다.

경동고 졸업,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Duke Univ. MBA

▶성주영 부행장(현 산업은행 홍보실장)

국제금융부, 뉴욕지점 등 국제부서 근무를 통해 금융시장을 바라보는 안목과 금융기법에 대한 노하우가 풍부하다. M&A실, 자본시장실 등 여러 IB부서에서 깔끔한 일처리로 인정받는 IB전문가이다. 또한, 홍보실 근무를 통해 홍보 감각과 전략적인 마인드를 고루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M&A실장으로 재직시에는 구조조정부 등 관련부서와 협업해 대한해운 인수금융 주선, STX에너지 주식매각, BHC 인수자문 등 굵직한 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는 등 업무능력을 발휘했다. 홍보실장 재직 시에는 탁월한 대외교섭능력과 기획력으로 언론사 등과의 대외업무를 원만히 수행했다. 

대전고 졸업, 서울시립대 회계학과 졸업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