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아ㆍ태 금융포럼] 오정근 "신흥국 금융불안 대비책은 완화적 통화정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3-26 17: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오정근 아시아금융학회장은 26일 '2014 아시아·태평양 금융포럼(APFF)'에 참석해 "점증하는 신흥시장국 금융불안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당분간 완화적 통화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주경제 박선미 기자 = 점증하는 신흥시장국 금융불안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당분간 완화적 통화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오정근 아시아금융학회장은 26일  아주경제와 홍콩문회보가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개최한 '2014 아시아·태평양 금융포럼(APFF)'에 참석, 이같이 말했다.

오 회장은 "최근 미국은 올해 1월 100억 달러를 줄인데 이어 2월에도 같은 규모로 추가 축소했다"며 "이같은 추세라면 과도하게 풀린 돈을 회수하는데에 3년 정도 소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오 회장은 "양적완화 출구전략은 미국 국채금리를 올리고 달러화를 강세로 이끌 것"이라며 "결국 신흥시장국으로 유입되던 자금은 유출될 수밖에 없는 시나리오"라고 말했다.

특히 신흥시장국 에서는 외환유동성 부족 사태까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정도가 심할 경우 일부 신흥시장국의 외환위기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주요 신흥시장국의 대외위험은 일부 감지된 상황이다. 아르헨티나, 터키,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은 외환보유액으로 단기채무와 경상수지 적자 보전이 힘들다. 인도네시아와 칠레도 1년 내 만기 도래하는 장기채무를 장담할 수 없다. 인도와 브라질 역시 외국인 주식투자자금이 위기 수준으로 유출될 때 외화유동성 위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오 회장은 "이들 위기직면 신흥시장국들은 경상수지 개선, 단기채무와 1년 내 만기도래하는 장기채무의 만기연장이 시급하다"라며 "그러나 이마저도 이미 안전자산 선호로 돌아선 국제투자자들의 동향을 고려할 때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렇다면 한국은 어떨까. 당장 이 위험이 국내에 직격탄으로 작용할 가능성은 낮다는 게 그의 평가다. 그러나 오 회장은 신흥시장국 위기 확산 지속으로 경상수지 악화시 위기가 전염될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에 따라 오 회장은 통화정책방향에 대해 당분간 완화적으로 운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 회장은 "대외적으로 GDP갭률 마이너스 지속, 물가상승률 한국은행 중기목표 하한선을 장기간 하회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대내적으로는 자본유출이 주로 주식시장을 통해 유출되고 있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오 회장은 특히 "1997년과 2008년 위기 이전에서 금리인상과 환율하락의 조합이 위기를 초래했다" 며 "이 경험을 통해 금리인하와 환율상승의 조합이 적절하다는 것을 도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환율과 외환정책 부문에서는 단기대책으로 2014년 원화가치의 추가적인 절상은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오 회장은 "원ㆍ달러 환율을 경상수지 흑자가 GDP대비 3% 내외 정도의 흑자기조를 유지할 수 있는 적정 환율수준으로 복귀하는 정책을 추진할 수 있다면 가장 바람직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흥시장국 장기 금융불안에 따른 외화유출 가능성을 대비해 충분한 외화유동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제안도 했다. 아울러 중장기적으로 한국에 적합한 환율 제도, 자본이동관리제도 재검토, 국제금융외교 강화 등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